본문 바로가기
IT

[BP/IT] It's sony.....VAIO

by bruprin 2012. 12. 18.


BP's : 소니 바이오는 10년전만해도 맥북이 현재 누리고 있는 PC부문에서 선도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SRX는 지금봐도 명기이고 후속으로 나온 TX는 시대를 너무 앞서간 듯한 디자인이 지금까지도 유효하다. 
TX의 계보는 사실상 현재 T가 계승하고 있고, 형태는 다르지만 DUO11도 T에서 파생된 제품으로 볼 수 있다. C나 P, U 등도 한 5~7년 빨리 나온감이 있다. 당시 모델들을 지금 똑같이 CPU와 SSD만 바꿔서 내놓는다고 해도 팔릴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모험적인 제품을 만들기에는 벅찰 정도로 재정난을 겪고 있으니 당분간은 팔리는 제품에 집중해야할 것이다. 소니를 비롯해 다른 일본업체들이 글로벌 기업을 지양하고 있지만 역시 내수 위주의 사업구조를 벗어나지 못한다. 이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는 기이하게 받아들여질 수 밖에 없는 기능이나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 나오기도 한다. 
사실 이번에 DUO11을 보고 좀 놀란 것이 이 최신 노트북에 여전히 VGA 단자가 붙어 있는 것을 보고 좀 놀랐다. 아마도 이 VGA 단자를 포기하지 않은 것은 내수 고객들을 고려한 처사인 것 같은데 덕분에 최신이라는 이미지는 30% 정도 날아가 버렸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일본 출신 개발자들이 포진하고 있는 소니가 앞으로도 크게 변할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회사의 개발조직의 일정부분을 떼어다가 일본과 일본 외부를 맡게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조직의 변경이나 기업문화를 바꾸려면 CEO의 의지가 중요하다. CEO가 수 많은 사내 정치가들의 압력을 견뎌낼 수 있을지는 쉽지 않겠지만. 현재 소니의 상황이 절박하기도 하고...이미 애플을 통해서 CEO의 의지가 어떻게 기업과 제품에 미치는지 보여줬기 때문에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게임을 백그라운드로 가지고 있는 현 카즈오 히데이 CEO 경우 소니 입장에서 보면 주류가 아닌 외부에서 수혈을 받은 인물이고 젊기 때문에 이 같은 결단을 내려줄 수 있을 가능성이 엿보인다. 




이게 과연 10년 전 제품인가? 할 정도로 잘만들어져 있다. 


넣을 수 있는 것은 다 넣었다. 메모리스틱 슬롯, DVD 드라이브, 무선랜....


모션 아이까지....기자회견장을 배경으로 C1으로 촬영하는 그 충격적인 장면은 아직도 머리속에 남아 있다. 이런 제품들을 좀 더 많이 내줬으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