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BP/AUTO] 가장 경제적인차 베스트 10

by bruprin 2013. 1. 13.


BP's : 오토익스프레스에서 가장 경제적인차 베스트 10을 뽑았다. 연비만으로 한 것이 아니라 스타일과 활용성을 포함해서 순위를 정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 중에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는 암페라와 프리우스 1대씩만 있다. 하이브리드에 야박하게 점수를 준 것은 일단 차량 가격이 높고 주행성능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반면 골프 블루모션이나 다른 차량들은 저배기량 디젤모델인데 이 차량들은 가격도 저렴하고 유지비가 싸고, 낮은 엔진회전수에서도 높은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주행성능도 좋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국내 차 중에는 기아 프라이드 1.1 디젤 모델이 꼽혔다. 우리나라에서는 프라이드 디젤 모델이 나오지 않고 있다. 특히 1.1 디젤엔진은 유럽에서 인기를 끄는 모델인데 국내는 1.6부터만 나온다. 현대기아차에서는 국내 소형차 디젤 모델이 시장성이 없다고 하지만 이전 프라이드 디젤 중고차 구하기가 하늘에서 별을 따느 것처럼 어려운 것을 보면, 시장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 아예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시장이 작은 것 같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골프도 비싼 몸인지라 아래 리스트를 감안할 때 국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모델은 액센트 디젤, i30 1.6 디젤 모델 같다. 적당한 가격에 연비도 높고 스타일도 괜찮고, 주행성능이나 다른 편의장치도 좋으니...후륜 서스펜션만 유럽과 차별없이 멀티링크로 해줬으면 좋을텐데..

연비를 보니 유럽 기준이지만 80mpg를 넘기는 차량들이 많아서 리터당 환산하면 리터당 30km가 넘는다. 전기차 수준....



1위를 한 골프 블루모션은 88.3mpg = 리터당 37.5km에 달하는 연비를 보여준다. 경제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주유소를 찾아야 하는 불편도 줄여줄 것 같다.


프라이드도 1.1디젤 모델의 연비는 골프와 같은 88.3mpg = 리터당 37.5km이다. 유럽방식이기 때문에 국내 연비와 1:1로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매우 높은 연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