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디카

[BP/IT] 디지털카메라 파나소닉 GF5

by bruprin 2013. 6. 1.


BP's : 카메라 업체들이 쫓기고 있다. DSLR이 카메라 시장을 장악할 것처럼 많이 팔리기도 했지만 실제로 사진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스마트폰이었다. 이미 2010년 이후 사람들은 카메라는 서랍에 넣어두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스마트카메라를 내놨지만 이미 스마트폰은 폰 역할에 카메라 역할을 함께 하고 있다. 별도로 기기를 하나 더 들고 다녀야 한다는 것은 그만큼 부담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폰 4부터는 카메라가 비약적으로 발전해서 컴팩트 디지털카메라의 기능을 흡수하게 됐다. 하이엔드 디카나 하이브리드 디카, DSLR 경우에는 화질은 월등하지만 사진을 찍고 공유가고 가지고 있는데는 스마트폰보다 불편하다. 일부 디지털카메라 중에는 무선으로 사진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는데 주류가 되기는 힘들 것 같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는 것이 더 빠를 것이다. 

이 때문에 카메라 업체들은 컴팩트 디카 시장 보다는 하이브리드 디카와 아예 DSLR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지 센서 크기의 한계 때문에 화질 부문에서는 여전히 카메라 업체들이 유리하다. 

문제는 광학 기술이 지속적으로 진화해도 계속해서 카메라 업체들의 입지가 남아있을 수 있는지 여부다. 
우선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술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할 것이다. 디지털카메라는 더 작아지고 스마트폰에 있는 통신 기능을 발전시킬 것이다. 하지만 써본 사람은 알겠지만 디지털카메라에 있는 사진을 전송하는 것은 여전히 귀찮은 일이다. 촬영한 사진을 모두 전송할 필요도 없다. 

컴팩트 디카 시장과 하이엔드 시장은 MP3플레이어처럼 더 줄어들 것이고 DSLR과 하이브리드 디카 부문만 명목상 남아있을 것 같다. 하지만 DSLR과 하이브리드 디카는 이제 하이엔드나 컴팩트 디카 수준으로 작아져야 고객들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스마트폰이 지속적으로 진화하는데 반해 디지털카메라도 그 진화가 제한적이고 속도도 늦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카메라 진영이 훨씬 어려워지는 경기다. 이런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내놓은 것이 스마트카메라 갤럭시 카메라 인데.. 이건 다 좋은데 사진이 제대로 안나오니...시장에서 어정쩡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집에서 나갈 때 주렁주렁 렌즈를 달고 다니는 사람에게는 현재 카메라도 충분히 작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스마트폰보다 훨등한 화질을 만들어 내면서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가 되는 카메라를 내놔야 시장이 유지가 될 것이다. 그런면에서 소니의 RX100과 같은 제품의 성공은 현재 시장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 같다.

파나소닉 GF5  경우에도 분명히 좋은 카메라이지만 여전히 소형화에 대한 압박을 받는 것 같다. 사진은 좋은데 좀 더 작았으면 하는 생각... 그리고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역시 20mm 단렌즈를 써야 하는데 이게 꽤 무게가 된다. 가방안에 이것저것 넣기 위해서는 부담이 되는 수준... 

사실 화질보다 더 무서운 것은 '스마트폰이 만들어 내는 사진의 다양성'이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실제 모습을 그대로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보다 더 아름답게, 예쁘게, 재미있게 나오는 사진을 선호한다. 단순히 찍는 것 뿐 아니라 사진을 쉽게 편집하고 몇 번의 조작만으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거나 합성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 부문은 스마트폰 쪽이 월등히 좋다. 그렇기 떄문에 디지털카메라 업체들도 이런 부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필터 기능을 넘어서 연사를 GIF로 만들어 준다던지, 다중촬영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삼성이 예전 한예슬을 케녹스 광고모델로 쓸 때 유카에 넣었던 4분할 기능 등은 지금 봐도 독특하면서 재미있는 기능인데 이런 기능말고 자꾸 다른 업체들만 따라가려고 하니 그게 아쉽다. 사진은 재미있어야 하는데.. 


20mm는 그대로...


GF5 글씨가 아니면 GF3와 차이를 모를 정도다... 


렌즈 자체 무게가 있기 때문에 외형이나 무게에서 오는 차이는 크지 않다. 


LCD가 좋아진 것...조작 방법이 살짝 달라진 것... 


RX100과 차이는 아주 크다. 주머니에 들어가고 안들어가고..

사진도 좀 차이가 있다. 사진의 차이는 상황에 따라서 다른데 주머니에 들어가고 안들어가고보다 조금 더 좋다. 

그렇기 때문에 좋으 사진을 원한다면 GF5...하지만 나처럼 게으른 사람은 RX100 


잘만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