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디카

[BP/IT]소니 α7R III

by bruprin 2017. 10. 29.

BP's : 소니가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이렇게 잘 할 수 있을지 몰랐다. 

처음에 알파브랜드를 도입할 때만해도, 캐논과 니콘 그리고 올림푸스, 파나소닉 등으로 만원버스가 된 디지털카메라 부문에...금새 밀려날 것이라고 생각됐다. 

하지만. 그 예상은 소니가 게임기 시장에 플레이스테이션을 내놓을 때처럼... 실제와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 

물론, 여전히 캐논과 니콘 양대산맥이 버티고 있지만.... 시장을 주도하는 기운은 소니에 몰려 있다. 

사실, 제품의 완성도 측면에서는 소니는 약점이 많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소니 카메라들도 배터리와 화이트 밸런스, 셔터랙 등에서 불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런 불만을 감수할만큼....나에게서 소니 카메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단....작은 크기가 주는 장점은... 그 어떤 것보다 좋다.

여행을 가거나, 일단 집 밖으로 나가게 되면 무게와 크기는 카메라를 사용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예전에는 관련도구와 렌즈를 어떻게든 가지고 다녔지만... 이제는 간편한 것이 가장 편하다. 

내가 찍는 사진의 비율을 보니... 큰 카메라의 비율은 점점 낮아지고...작은 35mm 풀프레임 카메라는 더 높아졌다. 

컴팩트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1인치 이상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제품들을 제외하면, 급격하게 시장이 줄고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이 빠르게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진품질의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는 컴팩트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시장은 일반 사용자가 중심이 된 스마트폰, 사진 품질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1인치 이상 이미지센서 크기를 가진 디지털카메라(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 포함), 그리고, 사진을 취미로 찍거나 업무에 활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DSLR 시장으로 바뀌고, 전문가 시장이 세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α7R III은 사진에 대해 취미 활동 이상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 

주요 특징은 α7R II에 비해 연사 성능을 약 10 프레임/초로 높이고, 조작부분을 상위 모델인 α9 처럼 바꿨다. 

셔터 충전 유닛을 새로 개발해, 내구성을 약 50만회 이상으로 늘리고, 저소음을 구현. α9 처럼 무음 촬영이 가능하다. 셔터 속도는 1 / 8,000 초 ~ 30초, 밸브.

이미지 센서는 α7R II와 같다. 420만화소 CMOS 센서 'Exmor R'. 감도는 ISO100~32000 (확장 ISO50~102400).

하지만, 화상 처리 시스템 BIONZ X를 바꿔, 센서 자체는 동일하면서 성능은 개선했다. 

손떨림 기술도 개선.

구체적으로는 ISO800~3200에서 노이즈가 감소. 연사와 전자 셔터를 사용한 자동 촬영시에도 14bit에서 RAW 출력이 가능하다.

저조도시 AF 속도, 동체와 눈동자 AF 성능이 α7R II 대비 최대 2배 향상.

동체 예측 알고리즘 α9 수준으로 최적화 했다. 

이외에도 4K 동영상 촬영과 HLG (Hybrid Log-Gamma) 지원. OLED 3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α7R II에 비해 최대 밝기가 약 2배로 증가. 

크기는 126.9 × 95.6 × 62.7mm. 무게는 배터리와 미디어 포함 약 657g, 본체만 약 572g이다.

관심이 가는 부분은 무음 촬영이 가능해진 점과 배터리가 바뀌어서(NP-FZ100 ) 촬영 시간이 늘어났다는 점. (기존 대비 2.2배 라고 하는데. 한 3~4배 정도는 늘어야 하는 것 같다)

α7R은 지금 써도 좋은 카메라다. 하지만, 배터리 시간이 너무 짧고(사진을 많이 찍으면 여행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배터리 부족에 시달려야 한다) 

기계식 소리가 우렁차다는 점. 기능과 별도로 이 '소음'과 '배터리'가 불편했는데, 이런 문제가 이번 버전에서 해결됐다. 

가격은 너무 비싸다. 이 가격이면 캐논, 니콘의 렌즈를 포함한 경쟁모델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작은 크기는 그런 가격과 성능의 차이를 감수할만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큰 카메라도 괜찮으면 캐논이나 니콘 DSLR을 구입할 것 같고... 

소음이나 여분의 배터리를 활용한다고 생각하면...신제품 출시로 가격이 낮아진 α7R II나 1을 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관련링크 : 

https://www.sony.com/electronics/interchangeable-lens-cameras/ilce-7rm3#product_details_default

http://www.sony.jp/CorporateCruise/Press/201710/17-10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