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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전기차

[BP/EV] 중국차가 국내 자동차 시장 판도를 바꿀까? / 중국 전기차 미니밴 '지커 009(ZEEKR 009)'

by bruprin 2025.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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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s :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 80~90%는 현대기아차가 차지하고 있다. 

이 점유율은 수 년째 깨지지 않고 있다. 

다른 부문과 달리 이렇게 독점 구조가 깨지지 않는 것은 

자동차 분야의 특이한 성격 때문이다. 

판매 가격이 부동산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편이고, 한번 구입하면 장기간 사용해서 유지 보수가 중요하다. 

규모의 경제가 상품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법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국내 기업이 유리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기아차는 KGM(과거 쌍용차), 르노(과거 삼성자동차), 쉐보레(과거 대우자동차)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수입차 시장이 커지기는 했지만 가격대가 달라서 경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도 차량 당 이익을 높이기 위해 가격을 높이고 있고, 가격대가 높은 SUV 비중을 높이고 있다. 

가격이 비슷하더라고 전국적인 판매망과 유지보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장점은 여전하다. 

그런데 전기차 시장이 되면서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유지보수와 관련한 부분이 내연기관보다 중요하지 않아졌다. 

수입차의 가격도 낮아지고 있어서 현대기아차의 전략에 차질이 생겼다. 

5299만 원의 모델 Y가 국내 전기차 판매량 1위를 하고 있다. 

SUV로 가격을 계속 올려왔던 현대기아차의 펠리세이트, 싼타페, 쏘렌토와 가격이 좁혀지고 있다. 

여기에 중국 전기차들도 국내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어서 경쟁구도는 바뀔 것 같다. 

BYD에 이어 지커(ZEEKR)의 진출은 현대기아차의 독점 구조에 서서히 변화를 줄 것이다. 

 

지커는 다른 중국 자동차 기업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명 Zeekr는 ‘무한한 전기차 시대의 진화와 스마트 모빌리티 라이프’를 의미한다.

지커(Zeekr)는 중국 저장지리홀딩그룹(Geely Holding Group) 산하의 전기자동차 전문 프리미엄 브랜드다. 

저가의 이미지가 아닌 프리미엄 이미지로 최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중국과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지커는 2021년에 지리자동차 그룹 내에서 분사된 고급 전기차 전용 브랜드로, 

볼보(Volvo), 폴스타(Polestar), 로터스(Lotus) 등 글로벌 브랜드를 보유한 지리자동차의 기술력을 적용하고 있다.

지커는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목표로 테슬라와 경쟁하며, 높은 디자인과 성능, 첨단 기술을 내세워 기존 중국 전기차들과 차별화하고 있다. 

대표 모델인 지커 009(ZEEKR 009)는 대형 럭셔리 전기 MPV(미니밴)이다.​

주요 특징은
6인승 2+2+2 구조의 프리미엄 전기 미니밴​
지리의 SEA 전기차 플랫폼 적용(볼보 EM90, 폴스타4 등과 공유)​
파워트레인: 4륜구동(듀얼모터), 최고 534마력(기본형) 및 578~778마력(상위 모델), 0-100km/h 가속 3.9~4.5초, 최고속도 190km/h​

배터리: 대용량 CATL 퀼린 셀투팩 배터리, 최대 700~820km(CLTC 기준) 주행거리, 108~140kWh 용량

차체 크기: 전장 5,209~5,217mm, 전폭 2,024mm, 전고 1,856mm, 휠베이스 3,205mm​

실내: 2열 독립 캡틴체어(리클라이닝, 통풍/마사지/전동 조절), 대형 15.4인치/43인치 스크린(상위 트림), 고급 우드 트림, 파노라마 루프 적용​

사운드: 야마하 20~31스피커 오디오 시스템​

첨단 편의 및 안전 사양: 전자식 변색 글라스, 히팅/쿨링 수납함, 다양한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적용​

그랜드 컬렉터 에디션 등 한정판 모델에는 24K 금 도금 등 초호화 사양도 제공​

볼보의 전기 미니밴 EM90과 동일한 아키텍처(뱃지 엔지니어링)​


지커 009는 700km가 넘는 주행거리, 500마력 이상의 퍼포먼스, 고급스러운 실내와 첨단 기능을 모두 갖춘 초호화 전기 MPV다.

볼보 EM90과 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에 중국 자동차라는 이미지도 희석된다.

2열 중심의 럭셔리 편의장비와 대용량 배터리, 최신 전자장비가 집약된 것이 핵심으로 국내에 경쟁 모델은 

기아 카니발, 도요타 알파드 정도다.

지커 009의 중국 내 가격대는 기본 모델 기준 약 50만~60만 위안(한화 약 9,470만~1억 1,300만 원), 

최상위 '그랜드 컬렉터 에디션'은 약 89만 9,000위안(한화 약 1억 7천만~1억 8,40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이 가격으로 중국차를 왜 사냐? 라고 할 수 있지만 

지커는 가격이 아닌 성능과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고 이미 중국과 해외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에 진출하면 초반에는 큰 반향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 지커의 전기차들이 공격적으로 국내에 출시된다면 시장은 달라질 수 있다.

https://youtu.be/e38N5m9gjqk?si=E5d_Qco8xREqzzDa

 

https://youtu.be/HFByq6_7G_E?si=9g1P-xQEEyLSxm6G

 

 

지커 009외에 지커 9X 모델도 있는데 9X는 국내외 시승기가 좀 더 많다.

비슷한 차지만 009는 전기차, 9X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고 좀 더 고급형.

지커 009
차종: 대형 전기 미니밴 
특징: 2열 도어가 거의 90도로 열리며, 실내 공간이 매우 넓음 

지커 9X
차종: 플래그십 대형 SUV 
특징: 롤스로이스 컬리넌, 레인지로버 등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알려짐 
전장 5,290mm로 매우 큰 차체를 자랑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시스템을 탑재하여 장거리 주행을 지원함 
한국 시장 출시가 예정되어 있음 

https://youtu.be/Ejh8mt0NdA0?si=xCFPtb9ELnfHjbfT

Zeekr 9X는 "중국의 컬리넌(Cullinan)"으로 불릴 만큼 고급스럽고, 3개 모터가 탑재된 Hyper Edition 기준 1,400마력(1,030kW)의 엄청난 출력을 자랑하는 대형 럭셔리 SUV.

900V 하이브리드 플랫폼, 6C 초고속 충전(20~80% 9분), 액티브 롤 스테빌라이저, 듀얼 챔버 에어서스펜션, 3열 고급 인테리어(실제 나무·금속·나파가죽) 등 최첨단 기술과 소재가 집약.

32개 스피커(3,868W, Naim 오디오), 17인치 OLED 슬라이딩 리어 스크린, 22포인트 마사지 기능의 제로그래비티 시트, 실내 소음/진동 차단 등 동급 최상급 편의·럭셔리 기능이 특징.

성능은 0→100km/h를 최상위 Hyper 모델 기준 3.1초, EV 단독 주행거리 최대 355km(CLTC), 하이브리드 모드 통합 1,165km(실제는 하락 가능).

가격대는 48~57만 위안(약 6,700~8,000만 원), 유럽·국내 고급 SUV와 경쟁하는 가격대이지만 제공되는 사양/성능은 강력한 존재감을 갖음.

ADAS(자동주행)는 G-Pilot로 레벨3 수준(시장 환경에 따라 제약 있음)이고, 47인치 AR HUD, 듀얼 16인치 3.5K OLED 패널, 센터패드 등 최신 디지털 UX도 적용됨.

3열 공간, 실내 마감, 승차감, 주행성, NVH(소음·진동) 모두 고급 SUV와 동등 또는 상회하며, 1.4톤짜리 안티롤 스테빌라이저, 6C 초급속 충전 등 기술적 차별점도 돋보임.​

요약하자면, Zeekr 9X는 퍼포먼스와 럭셔리, 첨단 편의·디지털 기술이 융합된 대형 하이엔드 SUV로, 기존 유럽 고급 SUV 이상의 사양이 강점.

https://youtu.be/vgJZru2kwUY?si=QttLJgZcSIh-aB_S

 

최대 주행 가능 거리 1,250km, ER-EV 혼합 파워트레인(전기+터보 하이브리드)

화이트와 블랙 두 컬러, 6인승 패밀리카로 2열 승차감 강조

주행 및 승차감

저속시 전기모터만 사용해 매우 정숙, 3열까지 이중접합 유리 적용

승차감은 제네시스 GV80보다 부드럽고, X7과 비슷하거나 뛰어남

스포츠 모드, 에어서스펜션, 무게 3.1톤의 대형 바디

바닥 진동은 단점이나 초반 가속 반응 및 고속 안정감 우수

자율주행 및 기술

3단계 자율주행, 다섯 개 라이다 센서(트림별로 다름), AI 네비 탑재

실시간 차선변경, 속도·교차로 인식 능력 뛰어나며 안정적

1400TOPS의 연산능력, 테슬라 오토파일럿 수준 이상의 실주행 경험

2열/편의 사양

2열 무중력 시트, 대형 OLED 디스플레이(삼성), 탈부착 태블릿

32개 스피커(벡틀리 나인 시스템), 3,800W 오디오

편의성·차량 크기·시트·인터페이스 모두 가족용 최고 수준

가격 및 장단점

중국 현지 기준 9,500만~1억 1천만 원(하이퍼 트림)

한국 출시 시 1억 3천만 원 예상

장점: 긴 주행거리, 강력한 자율주행, 고급 승차감, 2열 편의성

단점: 무거운 바디로 인한 바닥 진동, 일부 고급 기능 기본 미적용​

요약:
지커 9X는 초장거리, 고급 승차감, 탁월한 자율주행, 가족용 2열 편의 사양이 두드러진 중국산 플래그십 SUV로, 가격 경쟁력도 높으나 바닥 진동 및 일부 옵션 제한은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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