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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s : 유튜브를 통한 뉴스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이게 시간이 많이 걸리니 

내용이 잘 정리된 인포그래픽이 정보의 가치는 더 높은 것 같다. 

하지만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정보를 취합하고, 확인하고 거기에 기사도 써야 하니. 

문제는 그런 인포그래픽을 만들어도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 

수익원을 다르게 하든지, 아니면 후원을 받는 형태여야 하는데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국내에서도 이런 시도가 몇 번 있었는데 결국에는 지속하지 못했다. 

해외에는 몇 개의 인포그래픽 중심 뉴스가 있는데 

그 중에 괜찮은 곳 중 하나가 비주얼 캐피탈리스트. 

산업의 흐름을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한다. 

이번에 내가 본 뉴스는 삼성전자, 애플, 소니, 페이스북의 수익성을 2011년부터 2019년까지 그래프로 만든 것인데 

소니의 하락과 애플의 성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렇게 흐름을 아는 것은 산업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일부 단편적인 뉴스만 보면 애플의 혁신은 끝났으며 당장 망해야하는 회사인데 

흐름을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삼성전자나 소니 등의 상황이 더 우려된다. 

물론 이 수익성만 보면 안된다. 직원수, 해외 지사, 향후 성장성 등을 입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 기사 이외에도 산업의 흐름을 볼만한 인포그래픽들이 꽤 많다. 

어떻게든 좋은 콘텐츠에는 사람들이 몰리기 마련이다.

지속하는 것이 어려워서 그렇지 방법만 찾는다면 방향을 정해서 쭈욱 가는 것이 맞다. 

관련링크 : https://www.visualcapitalist.com/techs-bizarre-beginnings-lucrative-pivots/

1993년 이후 바뀐 웹사이트 순위. 

이건 정말로 대단한 콘텐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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