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8K 영상을 본 사람들의 반응. NHK. 리오 올림픽 8K 방송 예정

by bruprin 2016. 7. 11.


BP's : 4K TV가 팔리고 있지만, 정작 4K로 TV를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 4K를 지원하는 제품은 TV가 아닌 PC나 태블릿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LG전자는 4K TV를 UHD TV라는 이름으로  판매하지만 예전 디지털 튜너가 필요했던 TV들 처럼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나온 제품이라는 생각이..

해상도와 화면크기는 클 수록 좋다. 처음에는 과한 것 같지만 익숙해지면 뒤로 돌아갈 수가 없다. 


4K가 중요한 이유는 더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는 것 이외에 콘텐츠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아직 표준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4K에 대해서 우왕좌왕해왔고, 올해 초 CES에서 UHD 얼라이언스가 4K(3840 X 2160)  TV표준과 인증 로고를 공개한 이후에야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 것 같다. 


그런데, HD급은 풀HD로 가는 중간단계 였던 것처럼, 4K도 상위 해상도인 8K의 중간 단계가 아닐까?한는 생각이 든다. 

디스플레이 대형화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60인치 이상 TV에서는 4K로도 도트가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고, 해상도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해상도에 대한 기준은 없지만, 화면 크기에 따른 어느 정도 기대치가 있는데, 그게 최근 대형TV를 기준으로 보면 4K가 아닌 8K인 것 같다. 

처음에는 별 차이 없는 것 같지만. 


8K로 만들어진 영상을 보다가, 4K 영상을 보면 블루레이 디스크로 영화를 보다가 DVD로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IFA와 CES에서 샤프, 도시바가 만든 8K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사실 디스플레이의 고사양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자체로 놀라는 일은 별로 없다.


그런데 8K 영상은 블루레이디스크로 만들어진 영화를 처음 봤을 때 충격? 수준의 놀람이 있었다. 

3D보다 더 실감나는 영상... 무서움, 기분 나쁨, 즐거움을 바로 느낄 수 있을 정도ㅁ였다. 


물론 이 기분도 익숙해지겠지만. 4K를 뛰어넘어 바로 8K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하드웨어 업체들도 현재 사용자들이 기존 제품으로 어느 정도 재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4K가 아닌 아예 제품을 바꿔야 하는 8K를 원하고 있다. 

기술적인 장벽이 존재하겠지만.... 4K가 결국 시장에서 자리잡지 못하고 어정쩡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8K로 가는 것이 아닐까? 


내 생각이 잘못될 수도 있다. 4K로 충분하고 현재 4K 콘텐츠도 충분하지 않는데 왜 8K가 필요한지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언제나 예상보다 한 세대 앞으로 나갔었다. 너무 빠른 속도에 DVD도 블루레이도 제품보급 시점은 생각보다 늦게 왔고, 변화 시점은 생각보다 빨리 왔다. 


8K에 대한 준비는 국내서 아직 부족하다. 삼성전자, LG전자도 일단 상업용 시장이 형성된 부문에 집중하고, 콘텐츠나 방송 시장 자체도 준비가 안되어 있다. 


하지만, 풀HD, 4K 처럼 일본은 빠르게 8K에 대한 준비를 해왔고, 다음달부터 시험방송을 진행한다. 

NHK는 8월에 개막하는 2016년 하계 올림픽을 8K로 도쿄와 오사카에서 진행한다. 

올림픽 개회식과 폐회식, 유도, 수영, 육상, 축구 등을 제공하고, 수영, 육상의 일부는 8K 생방송도 예정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 8K를 지원하는 상용 디스플레이가 없기 때문에. MHK가 가지고 있는 8K 극장(70 석/200인치), NHK 모두의 광장(235 석/520인치), NHK 방송 기술 연구소 강당 (234석 / 300인치), 마루큐브(85인치 3 대, 55 인치 2대), 파나소닉 센터 도쿄 (240인치). 그랑프론트 오사카 지식 극장 (216 석 / 350 인치)에서 진행한다고 한다.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하면 볼 수 있다. 


HD시장에서도 그랬지만 항상 발빠르게 대응하는 NHK 모습이 놀랍다. 

일반 방송은 아니지만 우선 8K로 방송을 한 뒤에 참가자들의 반응을 보고 시장성을 판단하고 제조사들과 관련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이런 준비가 중요한데, 아직 이런 부분이 우리나라는 부족한 것 같다. 


8K 방송 예정 경기

개회식 (생방송) 8 월 6 일 (토) 8시

유도 (녹화 재생) 8 월 7 일 (일) ~ 12 일 (금)

수영 (녹화 재생 / 일부 생방송) 8 월 10 일 (수) ~ 14 일 (일)

육상 (녹화 재생 / 일부 생방송) 8 월 14 일 (일) ~ 18 일 (목)

농구 (녹화 재생) 8 월 18 일 (목) ~ 22 일 (월)

축구 남자 결승 (녹화 재생) 8 월 21 일 (일)

폐회식 (생방송) 8 월 22 일 (월) 8시


관련링크 : http://www.nhk.or.jp/shv/  



위키피디아 8k https://en.wikipedia.org/wiki/8K_resolution



유튜브에 찾아보니 8K 영상 재생과 관련된 영상이 있다. 

콘텐츠는 내가 예전에 봤던 것과 동일하다. 

3D가 아닌데도 그 입체감이 대단하다. 


본 사람들도 영상의 세밀함에 놀라는 모습이다. 

어쩌면 현실로 보는 것보다 더 현실같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