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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by bruprin 2009. 7. 16.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세계 최초 상용전기차 아이마이브(i Miev)' 발표회..

논현동에 있는 미쯔비시 매장에서 진행됐다.

이날 발표에 대해서 사람들은 마이미브보다 미쯔비시에 대해서 얘기를 많이 했다.

비싼 신사동에 매장을 내놓고 있지만..

한달에 모델별로 10대~30대 정도 판매하고 있는 미쯔비시가 국내에서 얼마나 견딜 수 있을지..

"거기 장사가 되나?" 라는..

한때 현대에 기술을 제공해줬던 미쯔비시가 국내에서 이런 대접을 받게 될 날이 올지

그 누가 알았을까. 인생도 그렇고 기업도 그렇고 새옹지마다...

아무튼 친환경과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때에 상용전기차는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아이마이브 멋지다고 보기보다...실용적으로 만든 것 같다.

i-MiEV 제원

전장 x 전폭 x 전고 3,395 x 1,475 x 1,600 mm
중량 1,080kg
승차인원 4
최대시속 130km/h
1회  충전 거리

(기준: 일본 10-15 모드)

160km

*실제 주행거리는  에어컨사용의 유무, 도로상황, 운전조작 등에 따라 변동 가능)

모터 종류 영구자석식동기형
최대출력 64PS
최대토크 18.3kgm
구동방식 후륜구동
전지 종류 리튬-이온
총전압 330V
총전력량 16kWh

 
출력은 아반떼나 라세티 같은 준중형에 비해 절반 수준...토크는 비슷하다..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사람들 정말 많이 모였다.

최초 상용전기차라는 것에...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iMiEV”는 3가지의 드라이브 모드로 전기자동차의 특징적인 주행을 가능하다 

 “D”-position:일반 자동변속기와 동일한 모드로, 파워풀한 주행이 가능한 모드

“Eco”-position:전기 사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드로, 출력을 부드럽게

제어하며  최적의 경제적인 주행과 친환경적인  주행이 가능한 모드

“B”-position:일반 자동변속기의 엔진브레이크와 같은 효과를 내는 모드로,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하며, 회생브레이크를 발생시켜 전기를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모드

운전을 안해봤으니 느낌이 어떤지는 모르겠다.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일본 판매 품목이기 대문에....핸들이 오른쪽에 있다.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안쪽에서 본 문...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지상파 방송 3사도 다 왔다...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후드가 너무 짧아서...사고 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트렁크는 좁다....


다음은 업체에서 공개한 자료 

 세계최초 양산 전기자동차 아이미브는 서로 다른 두 개의 동력원으로 운행하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달리 순수 전기모터만으로 운행되는 차  

1회 충전 160km 주행, 최대시속 130km/h

1회 충전에 16kwh소요로 최대 160km까지 주행이 가능, 

30일 기준 매일 충천하여 운행을 하면 전기사용량은 10만7210원에, 4,800km를 운행가능. 

최근 하이브리드 계산법으로 보면 가솔린기준으로 1L(1,700원기준)당

62km의 연비효율.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0g.

아이미브가 다른 전기자동차보다 뛰어난 점은 성능과 충전기술이다.

Energy(주행성능)에선 고효율 영구자석식 동기형 모터(Magnet Synchronous Motor)를
 
사용하여 베이스모델 차량인 ‘i’보다 2배에 달하는 18.3kg.m의 토크를 낸다.

충전은 전용케이블을 통해 고속충전기로 30분소요(80%충전),

200V가정 충전시 7시간만에 가능하다. 

누진센서/어스단자 부착케이블/커넥터 단자 접촉 금지 구조의 안전 3단계 시스템

미쓰비시모터스 강남 전시장 상시 전시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게릴라 로드쇼 및 부산 해운대 전시장에 미니모터쇼로 체험마케팅을 시행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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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충전에 160km는 출퇴근으로 괜찮지만

좀 짧은게 아닌가 생각된다.

서울에서도 하루에 많이 타면 80~100km 정도 타게 되는데 남은 km가 줄어들 때마다..

마음 졸이며 타야하지 않을까..

그리고 충전이라도 까먹고 온다면...-_- ;

중간 중간에 충전소를 찾아야 할 것 같은...


가격은 일본 가격을 감안하면 5000만원대 라는데...문제는 이걸 국내에 팔지도 않고..

판다해도 관련 법규가 없어서 운전하지 못한다.

(그런데 왜 이걸 발표한 거냐? -_-; )

아마도 MMSK에서 미쯔비시 브랜드를 좀 알려보고 싶었던 것 같다.

공중파 3사에서도 왔으니 홍보면에서 성공이다. 그게 미쯔비시와 연결될지는 모르겠지만..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CAR/NEWone] 미쯔비시 전기차 'i MIEV'






사실 우리나라는 전기차 부문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 차량에 바로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전기 구동계를 개발한 레오모터스나  

골프카트로 수출하고 있는 CT&T 등...

(어떤 업종이든 전기, 전자, IT가 붙으면 확실히 국내 업체들이 잘하는 것 같다)


하지만 관련 법안이 없어서 제품을 개발하고도 국내에 판매할 수가 없다..

아마 현대자동차가 전기차를 하면 그 때에야 가능할 듯...


현재 전세계 전기차 시장은

미국 GEM, 이탈리아 지라슬러, 미쯔비시, 국내 업체들

정도로 작다.

아직 충격이나 속도, 충전 문제등이 있지만.

관련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기차 시장을 위협하는 것은 

관련법규, 기술력보다. 

기존 자동차 업체들과 정유업체의 커넥션일 듯...
 

그래도

10년 안에는 콘센트로 충전하는 전기차를 싸게 구입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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