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joy/Movie

[BP/MOVIE] 천안함 프로젝트

by bruprin 2013. 9. 15.



BP's : 천안함 프로젝트 라는 영화가 제작되는 것은 알았지만 그 영화에 주목하게 된 것은 상영 가처분 신청이 나오면서다.
영화의 상영을 막아달라는 상영 가처분 신청이 나온 것이 이례적인데다가, 그동안 상영 가처분 신청을 한 쪽은 대부분 그 사실이 왜곡된 것을 막으려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아는 것을 말리기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여기에 개봉 이후 보수단체들이 메가박스에 항의해 개봉 2일만에 내려갔다는 것이 이 영화를 더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영화는 천안함과 관련된 끝없는 의혹들에 대해서 합리적인 질문을 내놓는다. 그리고 그 것은 사실에 대한 다른 입장이 아니라 의혹들을 제대로 풀어달라고, 소통을 하자는 내용이다.

너무 많은 뉴스와 시각 때문에 복잡해져버린 천안함 사건에 대해서 정리해주고, 쌍방간 서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어려운 문제, 누구나 피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서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노력을 영화를 보는 작은 일 하나로 응원하고 싶었다.

영화를 보고 수긍이 되는 부분은
여러가지 이론이 있지만 딱 두가지는 아직 상식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북한 어뢰와 TOD 이 것은 모순 관계이기 때문에 해명이 안되는 점
(어뢰에 맞았다면 왜 TOD 영상에서 변화된 온도의 차이가 감지되지 않았다)
어뢰 안에는 왜 추진체 구멍보다 큰 가리비가 있었는지.
침몰한 배가 보이는 상황에서도 왜 구조작업을 하루 뒤에 시작했는지..
특히 구조 부분에 대한 문제는 분명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TV로만 봤을 때는 천안함을 못 찾은 줄로만 알았는데 침몰한 배를 백령도 주민들은 섬안에서 육안으로 볼 수 있었다.

영화를 보면서 나는 여러가지 설을 비교하면서 개인쩍으로 꼽은 A 와 B, C 설을 나름대로 유력하다고 생각했는데. A라고 하면 B의 문제가 걸리고, B라고 하면 C, C라고 하면 A의 문제 때문에 설명이 안되어서 제대로 된 것이 어떤 것인지 몰랐다.

그런데 영화에서 제시한 의문. A와 B가 동시에 벌어졌다면... 이라는 설명을 들으니. 뭔가 퍼즐이 맞춰진 기분이었다.
그리고 영화에 등장하는 해양전문가들의 가상 시나리오.. 나중에 이 부분이 어떻게 해명될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무언가 감추는 사람입장이라면 그들의 가설이 너무나 섬뜩하게 들렸을 것이다.

천안함프로젝트 PC로 내려받아서 보기
http://nstore.naver.com/movie/detail.nhn?productNo=1172803

가처분 관련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6&aid=0000064886

메가박스 상영 조기 종영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18&aid=0002841608

위키피디아  천안함 침몰사건
http://ko.wikipedia.org/wiki/%EC%B2%9C%EC%95%88%ED%95%A8_%EC%B9%A8%EB%AA%B0_%EC%82%AC%EA%B1%B4

엔하위키 에서는 천안함 피격사건으로 표기
http://mirror.enha.kr/wiki/%EC%B2%9C%EC%95%88%ED%95%A8%20%ED%94%BC%EA%B2%A9%EC%82%AC%EA%B1%B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