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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GAME

[BP/IT] MS.4K 게이밍 환경을 위한 엑스박스 원 X( Xbox One X) 탑재 칩 '스콜피오 엔진(Scorpio Engine)'

by bruprin 2017. 8. 29.


BP's : 마이크로소프트가 미국 쿠퍼티노에서 8월 20 ~ 22일에 개최된 반도체 컨퍼런스 '핫칩스 29(Hot Chips 29)'에서 스콜피오 엔진( Scorpio Engine) 개요를 발표했다.

스콜피오 엔진은 초기 MS 내부코드명이었지만, 이후 정식 칩 이름으로 정해졌다. 

MS는 스콜피오 엔진을 통해서 엑스박스 원 X에서 진정한 4K 게이밍을 구현할 수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트랜지스터 수는 70억 개, 이는 엔비디아 'GeForce GTX 1080 (GP104)' 수준. 

칩 다이 크기는 359mm 2, 참고로 초대 엑스박스원은 363mm 2.


프로세스 기술은 TSMC 16nm FinFET 3D 트랜지스터 기술 '16 +', CPU코어와 GPU코어는 모두 AMD 아키텍처 Xbox One X을 위해서 만들어진 전용 칩. 


디자인 레이아웃도 공개했는데, 다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GPU 연산쪽에 배치. 

GPU 코어 CU 수는 40유닛. 다이 CU는 44개. 

다이는 좌우 상단으로 나눠져, 좌우 상하단 10개, 11개씩 배치. 


스콜피오 DRAM 인터페이스는 x384(384-bit)에서 전송 속도는 6.8Gbps 메모리 대역폭은 326GB/s.


성능 개선은 기존 엑스박스 원 S에 비해 적어도 2배, 4.3배 높을 것으로 예상. 


엑스박스 원 X는 4K 60Hz HEVC (H.265), VP9, AVC (H.264) 비디오 포맷을 지원. 10비트 (HDR) HEVC, VP9. 

DVR 캡쳐, 게임 스트리밍을 위한 4K 60Hz HEVC 비디오인코딩 지원.  


관련링크 :

http://www.tomshardware.com/news/xbox-scorpio-engine-soc-details,35282.html


https://www.microso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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