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C

[BP/IT] 구형 노트북 SSD 교체

by bruprin 2017. 9. 4.


BP's : 활용 빈도가 떨어지는 2대의 노트북을 SSD 교체로 완전히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었다. 

셀러론인데.. 이게 SSD로 바꾼다고 얼마나 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가. 이번에 교체해보니.. 

문서작성이나 멀티미디어, 웹서핑에는 아주 쓸만하다는 것을 느꼈다. 


일단 부팅할 때 1분 가량 걸리던 시간이 30초 정도로 줄고, 웹서핑에서 화면 전환이 바로 바로 되니...주력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더 빠른 성능을 위해서 200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쓰고 있었는데... 이 격차가 줄어드니 허탈할 정도다. 


결국 대부분 PC 작업에 필요한 속도는 CPU가 아니라 저장매체 영향이 큰 것 같다. 

물론 게임을 하게 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유튜브 보고, 웹서핑하고, 문서작업 하려면. 낮은 사양의 노트북에 SSD조합이면 충분하다.


HDD를 SSD로 옮기는 마이그레이션도 너무 간단했다. 


샌디스크나 웨스턴디지털 SSD는 Acronis True Image WD Edition Software 를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뒤 


https://support.wdc.com/downloads.aspx?p=119 


원본 디스크(HDD)와 복사할 디스크(SSD)를 설정해주고, 이미지를 그대로 옮겨온 뒤(물론 HDD에서 사용 중인 용량보다 SSD 용량이 더 커야 한다) 

HDD를 제거하고 SSD를 장착하면 끝. 


너무 쉬워서. 이렇게 간단한 것을 그동안 왜 미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이번 SSD교체를 통해서 서랍속에 있던 노트북을 부활시켰기 때문에, 다른 노트북들도 이렇게 재생하려고 한다. 

128GB SSD는 7만원. 삼성전자 제품도 전용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고 한다.



대부분 노트북은 HDD 교체가 쉽다. 케이스를 벗겨내면 나사 풀 필요도 없이 바로 분리가 가능하다. 



SSD로 교체하고 부팅시간 체크 



절반 정도로 줄었다. 



추출한 HDD는 외장 HDD로 사용.. 중요한 자료를 넣지 않고 그냥 막쓰려고 케이블에 연결해서 그냥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