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News

[BP/AUTO] 일본 경차의 경쟁력 - 스즈키. 신형 경차 '스페시아'

by bruprin 2017. 12. 18.

BP's : 기아차 경차 '레이' 부분 변경 모델이 출시. 같은 시기에 스즈키에서 박스형 경차 '스페시아' 신형을 출시했다. 

레이도 충분히 좋은 차지만, 이번에 신형 스페시아를 보니. 스즈키가 '스페시아'를 비슷한 가격에 국내에 출시한다면.  두 차가 경쟁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신형 스페시아는 배기량이 660cc지만, 낮은 출력을 지원해주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하이브리드에 비해서 배터리 용량은 적지만, 출발과 가속에 어느 정도 전기모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식.  가격과 효율을 잘 타협한 형식이다. 

660cc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157만 6800엔 ~181만1160엔. 

660cc 마일드 하이브리드 터보는 178만7400엔부터 190만8360엔. 

가격은 높은편이다. 

하지만, 2열 양쪽문이 슬라이딩 자동문이고, 어라운드뷰, 충돌 방지 브레이크, 차량 곳곳에 있는 수납공간과 편의사양이 장점이다. 

특히, 차안의 공간을 잘 활용해서, 잡동사니를 많이 가지고 다니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딱 좋은 모델이다. 

일본은 경차들이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사소한 것도 개선하려고 하고, 기능을 더하려고 한다. 

일본 경차들의 경쟁력은 '생존'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반면 우리나라는 경차가 3종 밖에 없고, 박스형 경차는 기아차 레이 1종 밖에 없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각 자동차 업체마다 1종류 정도는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스즈키가 국내에 진출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가, 연기됐는데... 이런 경차와 소형차를 내준다면 관련 시장이 더 역동적으로 될 수도. 

관련링크 : http://www.suzuki.co.j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