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BP/IT] 삼성, AI 특화된 AP 'Exynos 9810'

by bruprin 2018. 1. 6.

BP's : 올해 반도체 업체들 경쟁은 인공지능(AI)에 특화된 AP(application processor)로 옮겨갈 것 같다. 

화웨이가 P10에 AI칩셋을 적용한 것처럼, 삼성전자도 곧 공개될 새로운 갤럭시 제품에 새로운 칩셋을 적용할 것이다.

AI칩셋이 중요한 이유는 스마트폰이 그만큼 해야할 일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기기 자체에서 이미지 분석, 인식을 더 빨리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사진, 동영상이 고화질로 바뀌고, 생체인식도 필요하니. 

AI기능을 강화해 해당 기능을 더 빠르게 실행하게 하는 것이다. 

사진을 찾는데, 얼굴을 인식하는데...잠깐 기다려야 한다면... 그만큼의 구매자들을 잃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AI에 의한 화상 처리를 강화한 Exynos 9 시리즈 'Exynos 9810'을 발표. 

'Exynos 9810'은 모바일 단말기용 칩셋. 옥타 코어 CPU를 탑재했다. 

성능 중심 2.9GHz 4코어 + 효율 중심 4코어로 구성. CPU 성능은 기존 모델과 비교해 싱글 코어에서 2배, 멀티 코어는 약 40% 향상. 

생산 라인은 삼성 2세대 10nm FinFET 공정. 

가장 큰 특징은 AI 처리 성능을 향상시킨 것. 딥러닝을 위한 기능이 특화돼 이미지 처리를 더 빨리 할 수 있다. 

삼성은 신제품이 피사체 분석을 신속하게 할 수 있고, 3D 얼굴 인식 기술에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칩셋에는 개인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보안 영역이 있고, 이 영역에는 얼굴 인증, 홍채 인증, 지문 등 생체정보 인식에 활용된다. 

모뎀은 LTE 카테고리 18을 지원. 하향 최대 1.2Gbps 통신을 지원. 업로드는 최대 200Mbps. 4 × 4 MIMO와 256CAM 같은 고속화 기술을 포함한 'eLAA(enhanced Licensed Assisted Access)'를 지원. 

동영상 촬영은 UHD 해상도에서 120fps으로 가능하고, 촬영시 전자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사진 촬영은 고해상도 사진 촬영, 피사체 떨림이나 노이즈를 억제한 저조도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 재생은 H.265와 VP9 10비트 출력을 지원. 

'Exynos 9810'은 이미 출시를 위해 양산이 진행되고 있고, 2018 CES에서 혁신상으로 선정됐다. 

관련링크 : https://news.samsung.com/global/samsung-optimizes-premium-exynos-9-series-9810-for-ai-applications-and-richer-multimedia-conte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