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W

[BP/IT] 소니, 롤링 셔터 왜곡을 없앤 'CMOS' 센서 발표

by bruprin 2018. 2. 13.

BP's : 소니가 롤링 셔터 왜곡을 해소한 146만 화소 이면 조사형 CMOS 센서를 발표. 

이 센서는 '화소 병렬 A / D 변환' 기술을 적용해 일반적인 컬럼 A / D 변환에서 일어나는 포컬 플레인 왜곡을 글로벌 셔터 방식으로 없앴다. 

소니는 롤링 셔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체 화소에 동시 노출한 아날로그 신호를 즉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 뒤, 디지털 메모리에 신호를 임시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왜곡을 줄였다. 

소니는 화소 병렬 A / D 변환기로 글로벌 셔터 기능을 실현한 CMOS 센서 (100 만 화소 이상의 고감도이면 조사 형)는 업계 최초라고 밝히고 있다.

이번 제품에서 소니가 강조하는 부분은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왜곡을 없앴다는 점. (어느 정도 없앴는지는 나중에 결과물을 봐야)

비행기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를 촬영하면 프로펠러가 휘어 보이는 것처럼 신호를 받아들이는 시차에 따라 이미지가 왜곡될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한 것이라는데..아무튼 소니는 이런 핵심 기술력은 계속해서 개발해 나가는 것 같다. 


롤링셔터와 글로벌 셔터의 차이는 NDSL 에 관련 내용이 있다. '글로벌 셔터 CMOS 이미지센서의 개발동향'  

관련링크 : https://www.sony.co.jp/SonyInfo/News/Press/201802/18-018/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