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P's : HDD 용량은 얼마나 증가할 수 있을까? 

10년 전만해도 1테라바이트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 PMR이 얼마나 안정성을 보장할지 여부를 가지고 논란이 있었는데. 

이제 테라바이트는 기본이고, 3.5인치 폼팩터로 4~8테라까지는 일반 소이바들이 쓰는 수준이다.

물론 몇 년 뒤에는 이런 이야기도 의미가 없는 것이 되겠지만, 

아무튼 지금도 얼마나 더 구겨낼 수 있는지... 

실제 판매되는 제품 중에는 씨게이트가 내놓은 헬륨 가스 주입 14TB HDD 'Exos X14'이 가장 큰 용량. 

기존 Exos 10TB에 비해 40 %가 증가. 

헬륨 가스를 안쓴 HDD에 비해 10 % 가볍다. 

이런 제품의 안정성이 얼마나 될까?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을까? 

씨게이트, WD, 도시바, 삼성전자 등 제품들을 써본 내 경험은. 

HDD 브랜드와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운이 더 작용하는 것 같음. 

하지만, 어떤 브랜드든 10년 넘게 버티는 것도 있고, 몇 년만에 인식을 못하는 것도 있다.

어떤 것을 쓰든지, 사진이나 문서 등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을 2중으로 해놓는 것이 좋다. 

사진은 구글 포토, 문서는 용량이 적으니 클라우드에 올려놓는 것이 좋다.

현재 3.5인치 HDD 중에 용량 대비 가장 가격이 낮은 것은 4테라 또는 3테라. 1GB에 30원 정도다. 

2.5인치는 3.5인치에 비해 용량당 가격이 여전히 50~60원 정도. 

2테라가 GB당 48원

SSD는 아직 1GB당 200원 ~ 250원 정도 512GB가 딱 맞다. 

관련링크 : https://www.seagate.com/kr/ko/enterprise-storage/exos-drives/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