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전기차

[BP/EV] NEDO, 샤프 - 태양전지로 충전하는 전기차 개발 중

by bruprin 2020. 7. 8.

BP's : 전기차의 단점은 충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차량 외부에 태양전지를 장착해 충전을 하는 아이디어는 나왔지만 

효율이 떨어져서 그냥 생각만으로 그쳤다. 

그런데 일본에서 NEDO(신 에너지 산업 기술 종합 개발기구)와 샤프가 정말로 태양전지로 충전하는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두 업체는 지난해 도요타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이런 시도를 한 적이 있다. 

이번에는 닛산 미니밴 e-NV-200에 태양전지를 적용해 실험. 

목표는 충전을 아예 하지 않는 전기차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NEDO와 샤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 태양 전지 모듈(변환 효율 31.17 %)를 사용한 전기 자동차용 태양 전지 패널을 제작했다.

1kW 이상의 정격 발전 능력을 갖추고, 주행 거리와 주행 시간 등의 이용 패턴에 따라 연간 외부 전원 충전을 하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태양광 패널은 샤프가 NEDO의 '태양광 발전 개발 전략'의 일환으로 개발한 'III-V 화합물 3 접합형 태양 전지 모듈'을 사용.

III-V 화합물 3 접합형 태양 전지는 인듐 갈륨 인(InGaP), 갈륨 비소(GaAs), 인듐 갈륨 비소 (InGaAs) 등의 화합물을 접합해 효율성을 높인 배터리.

변환 효율은 31.17 %. 약 0.03mm의 얇은 필름 형태로 차체의 곡면에 따라 효율적으로 탑재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1kW 이상의 약 1,150W의 정격 발전 전력을 실현. 

실제 충전이 전혀 필요 없는지, 실증실험을 한다고

정말로 이런 차가 나온다면 그야말로 에너지 혁명이 되는 것 같다.  

관련링크 : https://corporate.jp.sharp/news/200706-a.html

아래는 지난해 발표한 도요타와 협업해서 개발하는 태양전지 차. 프리우스 프라임을 기본으로 만들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