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인터넷 쇼핑 2시간 30분 안에 배송. '요도바시 익스트림'

by bruprin 2016. 9. 20.


BP's : 인터넷 쇼핑 배송속도가 얼마나 더 빨라질 수 있을까? 뭐 영업만 한다면 현재도 퀵으로 원하는 물건을 받을 수 있으니, 체감상 배송시간은 물건을 사러 나가는 시간보다 짧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대부분 하루에 이동할 수 있는 크기면 짧아진 배송은 인터넷 쇼핑에 더 유리하다 .


일본 가전양판점 요도바시카메라는 도쿄, 무사시노시, 미타카시, 쵸후시와 고마에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 사이트 '요도 바시 닷컴 "에서 구매한 제품을 최소 2 시간 30분 이내 무료 배송 서비스 '요도바시 익스트림 (Yodobashi Xtreme)'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요도바시 익스트림은 식료품과 일상생활용품이 추가됐다. 2시간 반 이내 배송이 되는 상품은 요도바시 닷컴 약 456만 제품 중 약 43만개.

요도바시 카메라는 이 서비스를 위해 2015년 2월부터 도쿄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당일 상품 배송을 실시하는 '요도 바시 익스프레스 메일 서비스'를 운영한 바 있다. 

이 당일 배송 서비스를 더 단축한 것이 이번 서비스다. 


회사는 도쿄내 13개 배송매장을 만들고 약 300대 배달 차량과 지역 전임 담당자를 배치했다. 배송 대상 지역은 순차적으로 확장 해 나간다고 한다. 


배달을 시작할 때 1분 단위로 배송 예정 시간을 메일로 알려주고, 소형 상품은 우편함에 넣어둔다. 배송이 완료되면 메일로 통보한다.

배달 시간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고, 관련 문의는 24시간 운영되는 전용 콜센터를 통해 진행된다. 


요도바시카메라는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IoT를 활용한다고 하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는 안나와 있다. 


쿠팡 로켓배송도 그렇고, 이제 인터넷 쇼핑몰들은 배송을 얼마나 빠르고, 효과적으로 하는지에 집중하는 것 같다. 

가격에 대한 차이가 없으니 어디에서 물건을 구입하는지는 더 이상 의미가 없고, 실제 구매에 차이를 느끼는 부분에서 배송의 부분이 크기 때문에 배송 시스템에 대한 변화를 추구하는 것 같다. 


결국 인터넷 쇼핑은 가격과 배송속도로 나눠지는게 아닐까? 알리익스플레스에서 한달 뒤에 물건을 받아도 가격이 최대한 저렴하거나, 최저가가 아니라 좀 비싸도 더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쇼핑몰. 두 대로 나눠질 것 같다. 


관련링크 : http://www.yodobashi.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