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BP/MOBLIE] 제품 대신 기술을 이야기 하는 중국업체들 - 화웨이 '기린 970'

by bruprin 2017. 9. 5.



BP's : 화웨이가 IFA 2017에서 AI 기능을 탑재한 SoC '기린 970(Kirin 970)'을 공개했다. 

10월 출시 예정인 화웨이 주력 스마트폰 '메이트 10' 시리즈에 탑재될 기린 970은 기존 Kirin 960을 기반으로 성능을 개선한 SoC다. 

CPU는 Cortex-A73(쿼드) + Cortex-A53(쿼드). A73가 최대 2.4GHz, A53 최고 1.8GHz로 클럭 속도는 동일하다. 

제조 공정은 TSMC 10nm로 진화(Kirin 960은 16nm), AI 기능과 전력 효율 부문에서 개선이 있다고 한다.  다이 크기는 40% 줄어들고 전력 효율은 20% 가량 향상. 


화웨이가 기린 970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NPU Neural network Processing Unit)라는 AI 전용 가속기. ( NPU 가 AI를 처리하는 프로세서라고 소개하고, 구체적인 아키텍처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한 여러 가지 설명을 했는데, 간단히 말하면 기존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AI는 클라우드 상에서 구현되기 때문에 시간과 전력 소모에서 손해를 본다. 

기린은 자체 SoC에서 AI 기능을 구현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전력 소모를 줄여서 AI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 


예를 들면 애플(Siri)나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Cortana) 등은 음성을 클라우드로 업로드 한 뒤에 그 결과를 받아서 실행하는 개념인데. 

화웨이는 이 것을 자체 기기 + 클라우드로 실행해서 속도와 효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화웨이는 기존 클라우드 기반 AI를 

온디바이스 AI(On Device AI) + 클라우드 AI(Cloud AI)를 결합한 모바일 AI(Mobile AI)로 만들겠다는 점이다.

기기 자체에서 AI를 구현할 경우 더 빠르고, 낮은 전력 소모에 보안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화웨이는 설명하고 있다. 


그럼 스마트폰에서 AI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에 대해서는 사진 인식 성능 등 적용할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GPU는 Kirin 960 Mali-G71에서 Mali-G72로 강화. ARM Mali-G72는 2017 컴퓨텍스 타이페이에서 발표된 최신 GPU다. 

경쟁사들에 앞서 빨리 적용했다는 점이 꽤 놀랍다. 

Mali-G72 기본적인 아키텍처는 G71과 큰 차이는 없지만, 내부 최적화를 통해 20%가량 성능 향상, 전력 효율은 50% 향상됐다고 한다. 


ISP(Image Signal Processor)와 모뎀도 개선됐다고 소개. 

ISP는 스마트폰 CMOS 센서에서 받은 RAW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서로 JPEG로 압축하고, 설정에 따라 화이트 밸런스나 노출, 노이즈 감소 등 처리를 하는 프로세서다. 


Kirin 970에는 기존 모델 대비 성능이 개선된 ISP가 2개가 탑재돼, 이전 제품 대비 25% 처리량이 증가, 15% 응답 시간이 향상을 구현. 

자동 초점 기능도 빨라지고,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 기능도 개선됐다. 노이즈도 개선돼 저조도에서 사진 품질을 높였다고. 

발표장에서 화웨이는 삼성전자 갤럭시 S8과 카메라 성능을 비교하는 영상도 공개했다. 


화웨이의 기린 970이 어느 정도 성능을 내줄지는 이 SoC를 탑재한 메이트 10 시리즈가 나와봐야할 것 같다. 

그런데, 주목해야할 점은 화웨이를 비롯해 주요 중국 업체들이 제품이 아닌 기술에 대한 발표 비중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그동안은 다른 업체들에서 가져온 부품을 조합한 완제품 설명이 대부분이었는데, 최근에는 해당 부문의 미래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경쟁력 있는 노동력을 바탕으로 조립해서 부가가치를 만들었던 것에 나아가 해당 산업을 이끄는 이슈를 제기하기 시작한 것이다. 


화웨이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온디바이스 AI가 실제로 성능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개별적인 기술력보다 중국 IT기업들의 체질 자체가 바뀌고 있다는 것이 큰 변화다. 

관련링크 : http://consumer.huawei.com/en/press/news/2017/ifa2017-kirin97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