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디카

[BP/IT] 누구나 전문가의 시대. '소니 RX0'

by bruprin 2017. 9. 19.


BP's : 2017 IFA에서 소개된 여러 제품 중에 관심이 가는 제품이 몇 가지가 있는데. 사야겠다는 생각이 든 제품 중 하나는 소니 'RX0'이다. 


제품을 보면 1인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10m 방수, 2m 낙하 충격을 견디는 소형 카메라. 예상 판매 가격은 800불 전후. 


RX0은 기존 출시한 RX100 시리즈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방수, 내충격 장점을 결합한 제품이다. 

기존 액션 카메라와 다른 점은 광각 렌즈가 아닌 35mm 환산 24mm 상당 F4의 ZEISS Tessar T *를 탑재했다는 점. 초점 범위는 50cm~ 무한대.

왜곡된 영상이 아닌 일반 영상, 사진을 찍을 수 있다. 



1/ 32000 초 전자 셔터, 최고 약 16 프레임 / 초 연사, 최대 960fps 슈퍼 슬로우 모션 촬영 가능. 

화상 처리 엔진은 BIONZ X. 손떨림 기능은 제외됐다.


렌즈는 본체 윗면 셔터 버튼을 사용해서 일반 카메라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눈동자를 인식하는 AF 기능도 탑재.


사진 촬영 모드는 자동, P와 M이 있고 RAW 기록도 가능. 기존 소니 카메라에서 제공되는 12종류 사진 영상 효과, 13개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모드를 제공한다. 


동영상은 1920 × 1080 / 60p (28M) AVCHD, MP4 동 50M의 X AVC S를 지원.



여러 대 RX0을 활용한 '멀티 컨트롤 솔루션'을 제공한다. 

RX0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스마트폰 앱 '플레이메모리즈 모바일(PlayMemories Mobile)' 또는 유선 컨트롤 박스를 통해 여러 대 카메라를 한번에 조작할 수 있다. 


앱을 이용하면 전원 온오프, 릴리즈, 녹화, 정지, 재생 등이 가능하고, 호스트 카메라와 4대를 연결해 최대 5대를 한번에 조작할 수 있다. 

유선 컨트롤 박스를 사용하면 더 많은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다. 


후면에는 LCD, HDMI 마이크로 단자, 메모리 카드 슬롯 (메모리 스틱 Micro / microSDXC) MULTI / microUSB 단자, 마이크 잭을 갖추고 있다. 

아래에는 삼각대 연결 가능 단자, 윗면에는 전원 버튼과 셔터 버튼이 배치. 


크기는 약 59 × 40.5 × 29.8mm, 무게는 약 110g (배터리, 미디어 포함).

배터리는 NP-BJ1로 촬영 가능 매수는 약 240 장. 동영상 촬영 약 35 분. 



사양은 이렇고, 이 RX0가 기존 액션캠도 있고, 소형 카메라들이 있는데 무엇이 달라졌냐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촬영을 할 때는 사실 큰 장점이 없는 작은 카메라일 수 있다. 


하지만, 크기가 작고,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춘 고성능 카메라이기 때문에..기존 카메라로는 촬영할 수 없는 장면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 RX0의 장점이다. 


예를 들면 드론의 출현으로 예전에 한번 촬영하는데 수백만원이 들었어야 하는 항공촬영을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처럼. 


매트릭스에서 트리니티가 정지 상태에서 360도 앵글을 돌리는 영상이라든지, 촬영이 불가능 또는 어려운 앵글을 쓸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소니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RX0의 장점을 확인할 수 있다. 무용수들의 도구에 RX0 자체를 붙여서 촬영하거나, 여러 대의 RX0을 연결해 독특한 영상을 촬영한다. 

방수가 되니 물이 뿌려지는 환경에서도 촬영할 수 있다. 


특히, 여러 대를 동시에 연결해서 촬영할 수 있는 부분은 다양한 앵글을 쓸 수 있는 부분과 편집을 독특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이 작은 카메라 한대 가격이 약 80만원이라고 비싸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런 특수한 환경에서 촬영하는 것은 바로 제작비와 연결되는 현실을 반영하면 획기적으로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셈이다. 

또, 비용 때문에 이 같은 영상 촬영이 어려웠던 사람들이 전문가 수준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됐다. 


드론이 항공촬영에 대한 비용을 줄여준 것처럼, 이 소니 RX0도 영상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소니가 이전 같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런 제품들을 보면..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관련링크 : https://www.sony.co.uk/electronics/cyber-shot-compact-cameras/dsc-rx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