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VIDEO

[BP/VIDEO] 베타와 VHS 재대결 - 삼성 HDR10+ VS 돌비 비전

by bruprin 2018. 1. 7.

BP's : 차세대 영상기술 관련해서 삼성과 돌비가 정면 대결을 벌인다. 

삼성은 'HDR10+'로, 돌비는 '돌비 비전'으로

양 사가 주장하는 기술적인 우위는...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자사 기술이 최고라고 주장하고 있으니. 

이 HDR10+와 돌비 비전은 더 나은 화질을 위한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전에 필름 카메라로 사진을 찍었을 때, 역광이라서 얼굴이 까맣게 나왔던 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HDR은 그런 상황에서 어두운 부분도 함께 살릴 수 있는 기술이고, HDR10+와 돌비비전은 어두운 화면에서 더 선명한 화질을 만들 수 있게 개선한 기술이다. 

두 기술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삼성전자는 오픈소스로 HDR10+를 공개한다는 것이고, 돌비비전은 라이선스 비용을 받는다.

삼성전자는 파나소닉, 20세기 폭스사 등과 협력해 'HDR10+'를 확대하고, 콘텐츠 회사,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 셋톱박스 제조회사와도 협력할 예정이다. 

아마존 프라임도 이 진영에 합류했고, 워너브라더스도 2018년 합류했다. 

삼성전자에서 내세우는 HDR10+ 장점은 '다이나믹 톤 매핑' 기능을 적용해 프레임, 장면에서 밝기, 채도, 명암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점. 

HDR10+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일정 규격을 만족하면 로고를 제품에 붙일 수 있도록 한다. 


HDR10 + 라이센스 프로그램은 고화질을 유지하면서 각 제조사가 독자적인 동적 톤 매핑을 적용 할 수 있도록 HDR10 + 기술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 사양과 테스트 사양을 HDR10 +에 관심이있는 기업에 제공합니다. 제품이 인증되면 HDR10 + 로고를 제품에 붙일 수, 로고가있는 제품은 뛰어난 화질로 재생 가능한 것을 나타낸다.

이번에 공개된 HDR 10+ 관련 주요 내용은

- TV, UHD Blu-ray, OTT-STB 등 제조업체, 콘텐츠 전송 서비스업자, SoC 제조업체, 컨텐츠 제작 회사, 컨텐츠 제작 도구 제공 업체를 위한 라이센스 제공

- 유닛 당 로열티 없음

- 최소 연간 관리 비용(장비 제조업체, SoC 제조업체 및 콘텐츠 전송 서비스 공급자) 제공. 

- 기술 사양 테스트 사양, HDR10 + 로고 / 로고 가이드 기술 사양 및 테스트 사양과 직접 관련된 특허 사용권도 포함

- TV 등 기기 인증은 타사 인증 테스트 센터에 의해 수행

- HDR10 + 라이센스 프로그램 시작 후 HDR10+ 설립자 업체 3사(삼성, FOX, 파나소닉)은 향후 Ultra HD 영화, TV, Ultra HD Blu-ray 플레이어 / 레코더 등에 HDR10 +를 지원

- 영상 전송은 Amazon 프라임 비디오가 모든 HDR 작품을 HDR10 +로 변환하여 이용 가능하며, 그랜드 투어 등 작품이 HDR10 +를 지원. 

Warner Bros도 지원을 표시하고 회사 콘텐츠에 HDR10 + 동적 메타 데이터 솔루션을 적용할 예정. 

삼성전자와 파나소닉은 CES 2018에서 HDR10+ 관련제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파나소닉 HDR10+ 소개영상. 삼성영상은 찾지 못했다.


이번 삼성전자 발표에 돌비도 대응을 할 것으로 보인다. 

돌비는 이미 많은 콘텐츠와 TV업체에 돌비비전을 적용했으며, 삼성전자 HDR 10+에 비해 더 빠르게 사업을 시작했다는 점이 장점이다.

돌비비전은 LG전자, 비지오(Vizio), 스카이워드(Skyworth), TCL 등 TV 제조사와 소니, 넷플릭스, 유니버셜 등이 지원하고 있다. 

돌비가 돌비비전으로 프리미엄 TV를 앞세워 나가는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HDR 10+로 추격하는 형국이다 

삼성전자는 세계 TV1위 업체니, 앞으로 두 업체가 어떤 경쟁을 벌일지... 

참고로 LG전자는 시그니처 TV등에 돌비비전을 적용하고 있다. 

예전 베타와 VHS 경쟁. 3D TV 방식 경쟁이 다시 재현되는 것 같다. 


P.S 일단 HDR 10+ 진영은 홈페이지부터 다시 정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돌비는 돌비비전 관련 자료가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 HDR10+는 보도자료 몇 개 올라와 있다. 

기술적인 우수함 못지 않게, 자사 기술이 어떻게 좋은지를 효과적으로 알려야 하는데 HDR 10+는 아직 준비가 덜 된 것 같다. 


관련링크 : 

위키피디아 

하이다이나믹레인지 렌더링(High Dynamic Range Rendering, HDRR) 

HDR10+

돌비비전 


삼성전자, ‘HDR10+’ 생태계 확대

https://news.samsung.com/global/20th-century-fox-panasonic-and-samsung-gain-momentum-for-best-possible-tv-viewing-experience-with-hdr10-technology

https://news.samsung.com/kr/%EC%82%BC%EC%84%B1%EC%A0%84%EC%9E%90-hdr10-%EC%83%9D%ED%83%9C%EA%B3%84-%ED%99%95%EB%8C%80

HDR10+ : http://www.hdr10plus.org/

돌비비전 : https://www.dolby.com/kr/ko/brands/dolby-vision.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