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rt

[BP/RE] 2022년 전 세계 SNS & 메신저 순위 / 페이스북의 위태로운 1위(visualcapitalist)

by bruprin 2022. 11. 26.

BP's : 비주얼 캐피탈리스트에서 2022년 SNS 및 메신저 시장을 인포그래픽으로 구성. 

순위를 우주의 행성으로 구분했는데 1위는 페이스북(사용자 29억 명)

유튜브를 왜 여기에 포함했는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유튜브가 2위(20억 명) 

3위는 왓츠앱, 4위는 페이스북 메신저, 5위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SNS로 포함 시킨 것은 댓글과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되면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일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 

주목해야할 점은 20위 내의 서비스 중 텔레그램을 제외하면 모두 미국과 중국 서비스. 

SNS, 메신저도 이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 

이 부분을 감안하면

카카오톡은 국내에서 절대적인 위치에 있지만 언제든 휘둘릴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기존의 사용자들 말고 밀레니엄 세대들이 새로운 SNS나 메시지 서비스를 쓰기 시작한다면 

현재의 위치를 장담하지 못한다. 

결국 카카오톡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하지 못하면, 비슷한 성격의 SNS, 메신저와 충돌할 때 큰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

마이크로 SNS, 메신저의 확장도 눈여겨볼만한 부분. 

페이스북은 가장 큰 SNS지만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디스코드를 쓰는 것처럼 

특정 부분에서 사용하는 SNS와 메신저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런 변화는 경쟁자들을 인수해서 대응해온 페이스북의 전략에 혼란을 주고 있다. 

주커버그는 메타버스에 빠져 있고, 메타 퀘스트를 활용해서 SNS를 확장해 보려고 하는데 

쉽지 않을 것 같다. VR을 쓰기에는 너무 비싸고 불편하다. 

일런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트위터의 대안을 찾으려는 움직임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 

이런 변화를 과감하게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기업이 부상할 것. 

2022년 SNS, 메신저 서비스 순위(출처 비주얼 캐피탈리스트 visualcapitalist) 

#1 페이스북 메타 플랫폼 소셜 네트워크 29억
#2 유튜브 알파벳 동영상 콘텐츠 23억
#3 왓츠앱 메타 플랫폼 메시징 20억
#4 Messenger 메타 플랫폼 메시징 13억
#5 인스타그램 메타 플랫폼 사진, 동영상 콘텐츠 12억
#6 위챗 텐센트 메시징 12억
#7 Tiktok 바이트댄스 동영상 콘텐츠 7억 3200만
#8 텔레그램 Telegram Messenger LLP 메시징 7억
#9 더우인(Douyin) 바이트댄스 동영상 콘텐츠 6억
#10 큐큐 텐센트 메시징 5억9500만

관련링크 :

 

Visualizing the World’s Top Social Media and Messaging Apps

From Twitter to TikTok, this infographic compares the universe of social media and messaging platforms by number of monthly active users.

www.visualcapitalis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