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전기차

[BP/EV] 전기차를 거대한 배터리로 파나소닉 V2H 축전 시스템 '에네플렛(eneplat)'

by bruprin 2022. 12. 7.
반응형

BP's : 전기차를 쓰지 않을 때도 가정용 전원으로 쓰려고 하는 시도가 확대되고 있다. 

파나소닉은 전기차를 거대한 배터리로 사용하는 V2H 축전 시스템 '에네플렛(eneplat)'를 공개했다.

2023년 2월 21일부터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 예정. 

에네플렛(eneplat)은 태양광 + 리튬이온 충전지 유닛 + 전기차를 연계해 전기차를 가정내 전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다. 

현재의 태양광은 전기를 생산한 뒤 가정 내에서 소비하지 않으면 발전소로 보내거나 일정 수준 이상은 흘려보내야 했지만 

충전지 유닛에 저장하거나 전기차를 배터리처럼 사용해 태양광에서 생산한 전기를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재난이나 태양광으로 전력 수급이 부족할 때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전원으로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매일 가정 내 전력 사용량과 다음날의 일사량을 예측해 전력의 충방전을 조절한다. 

아쉬운 점은 이 시스템이 아파트나 공용주택이 아닌 일반 주택에 더 유용하다는 점.

단독주택 비중이 높은 일본에서 활용성이 크다. 

하지만 국내도 지방이나 단독주택에서 이런 방식을 활용하면 전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관련링크 : 

 

電気自動車時代を見据えた【住宅用】V2H蓄電システム「eneplat」 新発売 | 新製品・サービス |

パナソニック株式会社エレクトリックワークス社は、電気自動車のバッテリーに蓄えた電力を家庭へ供給するV2Hと蓄電池を連携させ、太陽光発電の電気を家庭で自家消費する新商品【住宅用

news.panasonic.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