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 : 시장조사업체 canalys에 따르면 2022년 전세계 PC, 태블릿 출하량은 2021년 대비 13% 감소한 4억 3450만 대.
PC와 태블릿, 크롬북을 나눠서 조사했는데
눈에 띄는 변화는 크롬북 출하량이 2022년 1770만 대로 2021년 대비 48%나 감소.
코로나 19로 인해서 PC 수요가 높아져서 2020년 출하량이 높아졌는데, 2023년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태블릿 시장 1위는 애플로 1900만 대, 교체 수요와 M2 iPad 출시가 성공을 이끌었다.
삼성은 출하량이 10% 증가한 760만대로 2위, 시장점유율은 18%.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에 대응할 모델이 없어서 점차 줄어들 것 같다.
3위 아마존은 전년 대비 10% 하락. 연말 할인으로 가까스로 자리를 지켰다.
4위는 Lenovo, 5위는 Huawei로 전년 대비 각각 51%와 36% 감소.
저가 태블릿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
Canalys 애널리스트인 Himani Mukka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태블릿에 대한 수요는 양호"라며 “시장 리더인 애플이 새로운 프리미엄 제품 출시를 통해 전반적인 성장을 주도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상업적 측면에서 기업과 정부 모두 IT 지출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태블릿 수요에 큰 변화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태블릿을 선호하는 개발도상국 시장에서는 교육 디지털화에 대한 필요성이 여전히 높아서 2023년 성장세를 예상했다.
PC와 태블릿을 합치면 애플이 시장 점유율 24.1%로 1위고
레노버가 17%로 2위
HP가 12.5%로 3위
델이 10.3%로 4위
삼성전자가 7.9%로 5위
기타가 28.2%
애플의 1위는 아이패드의 성공 때문이지만, 아이패드의 역할이 PC와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전체의 영향력을 봐야 한다.
2021년 이 부문의 1위는 레노버 였지만 전년 대비 32% 감소했고, 애플은 반대로 전년 대비 5% 성장했기 때문에 1위와 2위가 바뀐 것. (맥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태블릿 부문에서 신제품이 나오지 않는다면 앞으로 PC 부문의 영향력은 더 떨어질 것이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북 3는 잘만든 제품이지만 PC 시장 전체의 영향력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태블릿도 필요하다.
크롬북 수요 하락에 대해서는 팬데믹의 영향이 줄어들어 어쩔 수 없지만, 교육 부문의 수요가 이어지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 전망을 밝게 봤다.
크롬북 시장 1위는 HP로 2022년 4분기 출하량이 전 분기 대비 117% 증가한 100만 대를 넘었으며,
에이서는 71만 대로 전 분기 대비 22% 감소한 2위,
레노버가 27% 감소간 55만대 출하로 3위.
델과 아수스가 전 분기 대비 각각 25%와 37%의 감소율을 기록하며 4위와 5위를 차지.
canalys 뉴스룸을 통해서 PC 출하량에 대한 추이를 공개하고 있는데
일부 자료만 공개하는 다른 시장조사업체와 달리 풍부한 자료를 공개해서 참고할만하다.
Worldwide tablet shipments (market share and annual growth) Canalys PC Market Pulse: Q4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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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company) | Q4 2022 shipments |
Q4 2022 market share |
Q4 2021 shipments |
Q4 2021 market share |
Annual growth |
Apple | 19,480 | 46.0% | 16,443 | 39.2% | 18.5% |
Samsung | 7,612 | 18.0% | 6,899 | 16.5% | 10.3% |
Amazon | 3,566 | 8.4% | 3,948 | 9.4% | -9.7% |
Lenovo | 2,334 | 5.5% | 4,742 | 11.3% | -50.8% |
Huawei | 1,441 | 3.4% | 2,239 | 5.3% | -35.6% |
Others | 7,916 | 18.7% | 7,633 | 18.2% | 3.7% |
Total | 42,349 | 100% | 41,904 | 100% | 1.1% |
Note: Unit shipments in thousands. Percentages may not add up to 100% due to rounding. Source: Canalys PC Analysis (sell-in shipments), February 2023 |
Worldwide tablet shipments (market share and annual growth) Canalys PC Market Pulse: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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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company) | 2022 shipments |
2022 market share |
2021 shipments |
2021 market share |
Annual growth |
Apple | 60,844 | 40.3% | 61,046 | 38.6% | -0.3% |
Samsung | 29,024 | 19.2% | 30,099 | 19.0% | -3.6% |
Amazon | 13,646 | 9.0% | 13,235 | 8.4% | 3.1% |
Lenovo | 11,558 | 7.7% | 17,467 | 11.0% | -33.8% |
Huawei | 6,287 | 4.2% | 9,189 | 5.8% | -31.6% |
Others | 29,454 | 19.5% | 27,253 | 17.2% | 8.1% |
Total | 150,813 | 100% | 158,289 | 100% | -4.7% |
Note: Unit shipments in thousands. Percentages may not add up to 100% due to rounding. Source: Canalys PC Analysis (sell-in shipments), February 2023 |
Worldwide Chromebook shipments (market share and annual growth) Canalys PC Market Pulse: Q4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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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company) | Q4 2022 shipments |
Q4 2022 market share |
Q4 2021 shipments |
Q4 2021 market share |
Annual growth |
HP | 1,021 | 28.6% | 471 | 11.9% | 116.8% |
Acer | 710 | 19.9% | 910 | 23.0% | -22.0% |
Lenovo | 550 | 15.4% | 749 | 19.0% | -26.6% |
Dell | 479 | 13.4% | 641 | 16.2% | -25.3% |
Asus | 456 | 12.8% | 722 | 18.3% | -36.8% |
Others | 357 | 10.0% | 457 | 11.6% | -21.9% |
Total | 3,573 | 100% | 3,950 | 100% | -9.5% |
Note: Unit shipments in thousands. Percentages may not add up to 100% due to rounding. Source: Canalys PC Analysis (sell-in shipments), February 2023 |
Worldwide Chromebook shipments (market share and annual growth) Canalys PC Market Pulse: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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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company) | 2022 shipments |
2022 market share |
2021 shipments |
2021 market share |
Annual growth |
Acer | 4,251 | 24.0% | 5,159 | 15.2% | -17.6% |
Lenovo | 3,711 | 20.9% | 8,136 | 23.9% | -54.4% |
HP | 3,524 | 19.9% | 10,250 | 30.2% | -65.6% |
Dell | 2,965 | 16.7% | 3,603 | 10.6% | -17.7% |
Asus | 1,728 | 9.7% | 3,314 | 9.8% | -47.9% |
Others | 1,553 | 8.8% | 3,519 | 10.4% | -55.9% |
Total | 17,732 | 100% | 33,981 | 100% | -47.8% |
Note: Unit shipments in thousands. Percentages may not add up to 100% due to rounding. Source: Canalys PC Analysis (sell-in shipments), February 2023 |
Worldwide PC (including tablet) shipments (market share and annual growth) Canalys PC Market Pulse: Q4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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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company) | Q4 2022 shipments |
Q4 2022 market share |
Q4 2021 shipments |
Q4 2021 market share |
Annual growth |
Apple | 25,499 | 24.1% | 24,256 | 18.2% | 5.1% |
Lenovo | 17,942 | 17.0% | 26,500 | 19.8% | -32.3% |
HP | 13,220 | 12.5% | 18,646 | 14.0% | -29.1% |
Dell | 10,883 | 10.3% | 17,279 | 12.9% | -37.0% |
Samsung | 8,308 | 7.9% | 7,862 | 5.9% | 5.7% |
Others | 29,793 | 28.2% | 39,079 | 29.2% | -23.8% |
Total | 105,645 | 100% | 133,622 | 100% | -20.9% |
Note: Unit shipments in thousands. Percentages may not add up to 100% due to rounding. Source: Canalys PC Analysis (sell-in shipments), February 2023 |
Worldwide PC (including tablet) shipments (market share and annual growth) Canalys PC Market Pulse: 20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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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ndor (company) | 2022 shipments |
2022 market share |
2021 shipments |
2021 market share |
Annual growth |
Apple | 87,864 | 20.2% | 90,007 | 18.0% | -2.4% |
Lenovo | 79,290 | 18.2% | 99,667 | 20.0% | -20.4% |
HP | 55,314 | 12.7% | 74,140 | 14.9% | -25.4% |
Dell | 50,011 | 11.5% | 59,560 | 11.9% | -16.0% |
Samsung | 32,156 | 7.4% | 35,637 | 7.1% | -9.8% |
Others | 129,882 | 29.9% | 140,215 | 28.1% | -7.4% |
Total | 434,517 | 100% | 499,226 | 100% | -13.0% |
Note: Unit shipments in thousands. Percentages may not add up to 100% due to rounding. Source: Canalys PC Analysis (sell-in shipments), February 20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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