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BP/AUTO] 한국GM의 GMK20XX

by bruprin 2013. 2. 22.


BP's : 한국지엠 향후 5년간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지엠에 향후 5년 간 8조원을 투자해 내수와 수출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제너럴모터스 팀 리 글로벌 생산 부사장은 22일 서울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GMK20XX' 계획을 발표했다.
GMK20XX는 한국지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장기적인 개발 프로젝트다.
주요 내용은 내수시장 기반 강화, 글로벌 디자인연구개발 역량 강화, 글로벌 생산 역량 강화, 글로벌 CKD 역량 강화 등 4개 부문이다. 

이날 여러가지 질문 중에 궁금했던 것들이 나왔다.
지난해 두 번 진행한 구조조정을 또 할 계획이 있는지, 현재 산업은행이 가지고 있는 우선주 부분을 매입할 의사가 있는지였다. 
우선 구조조정은 계획은 없지만 상황에 따라 할 수도 있다.
우선주(50%)는 상반기 매입할 의사를 산업은행 측에 전달했다는 것이다. 

GM이 우선주를 모두 매입하면 한국지엠은 이제 지엠한국이 될 수도 있다. 자본은 국적이 없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많이 봤다. 
삼성전자에 외국인 지분이 많기 때문에 더이상 우리나라 회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지만...오너가 누구인지, 이사진이 누구인지가 전략적인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많이 봐왔다. 

글로벌 기업 중에도 해당 지역 수장이 바뀌면 부하직원부터 지원 업체까지 자신과 관련된 출신으로 싹 바꿔 버리는 경우는 많다. 
외국계라고 정치적인 부분이 없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은행이 가지고 있는 우선주를 한국지엠이 모두 매입하면, 아마 지금보다 근로자들의 목소리는 더 작아질 수 있다. 
이런 일을 볼 때마다 르노삼성, 쌍용차, 한국지엠이 넘어간 것이 너무 안타깝다. 잘 버티었으면 국내 기업으로 남아서 지금쯤 잘 해낼 수도 있었을텐데. 

트랙스에 대한 얘기도 나왔는데 여전히 디젤 엔진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한다. 아쉽다. 

한국지엠의 역할은 글로벌지엠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이 우선이고, 우리나라는 그 다음인 것이다.


















트랙스 1호차 전달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