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오픈소스에 박차를 가하는 MS - 파워쉘 오픈소스화

by bruprin 2016. 8. 23.



BP's :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행보를 보면 너무 퍼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오픈소스화에 힘을 싣고 있다. 

아마도 기존 자체적으로 운영해 왔던 생태계를 그대로 해온다면 오픈소스 파도에 잠겨버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다. 

윈도와 오피스 접근방법도 기존 엄격한 라이선스 정책과 달리 사용자 확보를 먼저 생각하고 있다.


윈도7,8을 윈도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하는 정책은 끝났지만. 지금과 같은 분위기면 어떻게는 또 다른 기회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MS는 기존 윈도에만 공개했던 '파워쉘(PowerShell)'을 오픈소스화하고, 리눅스와 OS X에 대해서도 공개한다고 밝혔다. 알파 버전 빌드와 소스 코드는 GitHub에서 공개하고있다.


최근 움직임이 기존 오픈소스화 정책과 다른 것은 OS 경계도 뛰어넘어 적극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이다. 리눅스 배포판 우분투를 개반하는 영국 Canonical와 공동으로 'Ubuntu on Windows"라는 기능을 개발헤 윈도10에서 Ubuntu Bash 쉘을 실행할 수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파워쉘은 윈도7 이상에 표준 탑재되어 있는데, 이번 결정으로 파워쉘을 Linux 나 OS X에서 동작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서로 다른 OS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협력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개발자들에게 더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분명히 잘하는 것 같다. 사티아 나델라를 비롯해 MS 임원들은 안드로이드와 iOS로 돌아선 개발자들을 잡지 않는 이상 더 이상 윈도 제국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좋은 결정이나 좀 더 빨랐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관련링크 : 

https://azure.microsoft.com/en-us/blog/powershell-is-open-sourced-and-is-available-on-linu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