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W

[BP/IT] 개인이 만든 세계 최대 CPU '메가 프로세서(The Megaprocessor)'

by bruprin 2017. 3. 21.


BP's : 매일 인터넷을 통해서 많은 뉴스가 쏟아지기 때문에. 새롭고 놀라운 것은 점점 줄어드는 것 같다. 

그런데, 이 때문에 지구 반대편에서 벌어지는 독특한 뉴스. 예전 같으면 해외토픽에서 나오지 않으면 몰랐을 그런 일들도 알 수 있다. 


영국 제임스 뉴맨(James Newman)이 취미로 만든(대단하고 세계적인 취미). 세계 최대 크기 16비트 CPU가 공개됐다. 길이는 10m 높이는 2m 무게 500kg. 

4만개 트랜지스터, LED 1만개를 사용했다. 

이 CPU는 16bit로 8bit 명령 코드를 사용한다. 레지스터는 7개. 메모리는 256byte.

참고로 1972년에 등장한 Intel 8008은 3500개 트랜지스터를 사용했다. 


제임스 뉴맨은 이 세계 최대 CPU를 만든 것에 대해서. 현재 CPU 업체들이 만드는 CPU는 미세공정을 사용해서, 크기가 작기 때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 수가 없게 됐다. 

그래서 데이터 움직임과 논리 상태를 눈으로 보고 알 수 있도록 크게 만들었다고...

2014년부터 2년간 걸쳐서 만들었고, 현재는 영국 박물관 Center for Computing history에 전시돼 있다고. 


참 세상에 대단한 사람들 많다. 실제 영상을 보면 CPU가 작동하는 것을 LED로 볼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ww.megaprocessor.com/index.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