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 : 코로나 19로 격변이 있었던 2020년
산업 전체가 이렇게 빠르게 영향을 받은 사건이 또 있을까?
아마 앞으로도 없을 것 같다.
그동안은 기존에 하던대로 대응하면 됐지만
이제는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서 생존이 결정된다.
매년 한 해를 어떻게 살까? 할 때 서점으로 간다.
서점의 신년 트렌드를 보면 어느 정도 방향이 보인다.
김난도 교수가 매년 내놓는 트렌드 코리아는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해볼만하다.
다른 연구소에서 나온 트렌드도 무척 잘 나온다.
yes24나 알라딘,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검색해서 볼 수도 있지만,
이런 비슷한 종류의 책을 볼 때는 확실히 오프라인에서 먼저 살펴보고, 온라인으로도 보고
해외도서와 시장조사기관의 자료를 함께 보면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
국내 도서는 명확하게 추세를 보여주는 것 같지만 우리나라 중심의 지엽적인 시각이 많다.
오히려 국내 트렌드 책만보면 거시적인 시야를 왜곡해서 볼 수 있으니 다른 책과 해외 도서를 꼭 참고하는 것이 좋다.
매년 트렌드 책을 살펴보는 것이 일이 되어 버렸는데..
이 트렌드 책도 대부분 시장조사업체의 보고서, 사례집들을 참고하기 때문에
각 분야의 글로벌 선두업체, 시장조사업체의 보고서를 참고하면 좀 더 순도 높은 정보를 볼 수 있다.
모두 코로나 19를 다뤘고,
비대면 시대와 AI, 친환경, 탈 세계화가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위기 시대에서 오히려 급격한 성장을 하는 사업이야기와 기존 어려운 자영업자들도 어떻게 바뀌어야하는지 제시하고 있다.
아무튼 참고하기에는 아주 좋은 책들.
내가 읽어본 2021년 트랜드 책 중에 추천은 순서대로...
코트라 책도 좋았는데, 편집이 좀 아쉬웞고,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1은 논문처럼 나왔다. 이렇게 나오면 누가 읽나...
논문과 책은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해줬음.
트렌드 인사이트 2030 60개의 키워드로 미래를 읽다
Chapter 1. 문화
미래가 던져주는 힌트를 읽고
변화의 흐름을 예측하라
1. 개인주의 Individualism |
2. 세속화 Secularization |
3. 가속 Acceleration | 4. 단순화 Less-is-More |
5. 체험성 Experientialization |
6. 양성성 Androgyny | 7. 약물 Pharmacopeia |
8. 동양주의 Easternism | 9. 지혜 Wisdom |
10.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
Chapter 2. 경제
세계경제라는 단 하나의 시장이 우리를 기다린다
11. 규제 완화 Deregulation |
12. 양극화 Polarization |
13. 개인화 Personalization |
14. 전자 화폐 E-Currency |
15. 중산층 증가 Middle-Classing
16. 마이크로브랜딩 Microbranding |
17. 유동성 Fluidity |
18. 탈중개화 Disintermediation
19. 전자상거래 E-Commerce |
20. 아날로기즘 Analogism
Chapter 3. 정치
정당 기반 정치는 끝났다
위계 질서의 붕괴는 무엇을 암시하는가
21. 불안정성 Instability | 22. 포퓰리즘 Populism |
23. 정치연합 Coalition | 24. 단절 Discontinuities |
25. 불량주의 Rogueism |
26. 전자정부 E-government
27. 풀뿌리 Grassroots | 28. 분열 Disintegration |
29. 반정치 Anti-politics | 30. 녹색 Green
Chapter 4. 사회
다양성과 보편성, 동시에 흘러가는 양방향을 읽어라
31. 범문화주의 Omniculturalism |
32. 마이크로패밀리 Microfamilies
33. 도시화 Urbanization |
34. 공유 주택 Co-Living |
35. 고령화 Graying | 36. 대의명분 Causes |
37. 여성화 Feminization |
38. 유대감 Connectedness
39. ESG 투자 | 40. 지역화 Lcaolization
Chapter 5. 과학
아직 개척되지 않은 혁신적 발견이
미래를 바꿀 것이다
41. 우주 탐사 Exploration |
42. 유전체학 Genomics |
43. 지구공학 Geoengineering
44. 장수 Longevity | 45. 나노 과학 Nanoscience |
46. 신경 과학 Neuroscience
47. 재생 에너지 Renewables |
48. 지속 가능성 Sustainability |
49. 합성 생물학 Synthetics |
50. 트랜스휴머니즘 Transhumanism
Chapter 6. 기술
인간 삶 깊숙이 침투한 기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한다
51. 자동화 Automation | 52. 생체인식 Biometrics |
53. 융합 Convergence | 54. 지능 Intelligence |
55. 이동 Mobility | 56. 예측 Predictives
57. 양자 Quantum | 58. 웨어러블 Wearables |
59. 가상현실 Virtuality | 60. 특이점 Singularity
프롤로그 | 누가 시간의 주인인가?
1부 시공간의 변화
1장 지루한 일상을 의미로 채우는 사람들
자기계발에서 자기관리로
콘텐츠가 되는 기록의 힘 : #계획 #기록 #인증
실현 가능한 가시적 목표 : #미션 #챌린지 #달성
종교는 가고 리추얼은 남았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장 집으로 들어온 의무, 휴식, 놀이
코로나가 바꾼 시공간의 개념, 그 중심에 집이 있다
의무의 집 : #나대신 #공간의전환 #시간컨트롤능력
휴식의 집 : #적극적휴식 #방방가전 #반려식물 #향
놀이의 집 : #제대로의 기능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장 도시에 스민 색깔, 당신만의 로컬리티
해외여행을 앞지른 국내 여행
제주도의 감성, 푸른 밤
서울의 감각, 하얀 달
당신은 어느 도시를 닮았습니까?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부 관계의 변화
4장 더 소중해지고 더 평등해진 핏줄
각성된 소중함
먼 친척은 더 멀리, 내 가족은 더 가까이
달라진 화목의 정의 : 따로 또 같이 조립식 가족
집밖 관계의 변화, 가족의 변화에서 힌트를 얻자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5장 신뢰를 얻는 방식의 변화
세로로 보는 유튜브 : 정보의 비대칭을 극복하는 법
취향 공동체를 떠도는 유목민들
배타적인 고인물, 신뢰하지 않는 뉴비
지속성의 조건 : 광고는 될지언정 거짓말은 안 된다
신뢰가 향하는 곳 : 〈수요미식회〉보다 네이버 영수증 리뷰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부 코드의 변화
6장 온라인 게임이 바꾼 오프라인의 사고방식
온라인 게임, 비대면 시대의 교본이자 로드맵
첫 번째 사고방식 : 티어와 랭크가 선사한 공정한 차별
두 번째 사고방식 : 내가 선택한 후천적 형제관계‘, 우리형’
세 번째 사고방식 ‘: 근본’이 있어야 좋아해줄 수 있다
미래를 살아본 세대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7장 디지털 시대의 어휘력
영상시대에 ‘언어’를 말한다는 것
해시태그에 담긴 언어 : SNS를 위한 언어
해시태그 밖의 언어 : 브랜딩을 위한 언어
브랜드 어휘력이 브랜드 진정성이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8장 디지털이 바꾼 소비자의 행동방식
모든 시대는 꿈을 꾼다
돈을 버는 방식 : 생산적 소비
오늘날의 명성 : 원하는 것은 권력도 돈도 아닌 ‘영향력’
새로운 소비자가 요구하는 정신 : 윤리적 감수성
나는 소비한다, 그리하여 세상을 바꾼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에필로그 | 아는 것과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르다 : 직접 해보셨습니까?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온택트,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 기술
제1장 온택트 시대의 AI: 초개인화 비즈니스를 선도하다
- 코로나19 속 발휘되는 AI의 진가
- AI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2021년, AI의 시대가 열린다
제2장 온택트 시대의 스마트 디바이스: 외출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세상과 연결하다
- 스마트폰, 비대면ㆍ무인화 사회의 마스터키가 되다
- 집콕 라이프와 홈 테크 산업
- 차세대 디바이스 시장에서 기회를 발견하라
제3장 온택트 시대의 커머스: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이 뒤집히다
- 바이러스가 가속화한 오프라인 엑소더스
- 2021년 커머스 시장을 주도하는 3가지 키워드
- 온라인 커머스의 진화하는 고객 ‘접촉’ 전략
제4장 온택트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 제품 광고보다 관계 구축이 중요해지다
- 고객과 소통하는 언드 미디어
- 고객 경험을 관리하는 오운드 미디어
-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페이드 미디어
제5장 온택트 시대의 빅데이터: 데이터 이코노미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 데이터, 시장의 핵심 재화로 떠오르다
- 데이터 시장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 5년 후 데이터 산업의 청사진
제6장 온택트 시대의 빅데이터: ‘은행이 사라지는 날’을 향한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다
- 모바일뱅킹과 인터넷전문은행이 뒤바꾼 금융 생태계
-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로 열리는 오픈 파이낸스의 시대
- 비대면 인증 기술의 현재와 미래
트렌드 코리아 2021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1 2020년 소비트렌드 회고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25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37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49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59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71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81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95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105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117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129
2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142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174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198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222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252
Your Daily Sporty Life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278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304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332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356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380
1. 세이프티 퍼스트: 불안이 만든 새로운 기회
2. 뉴 프레퍼: 진화하는 프레퍼와 위험 사회
3. 다시 부활한 거대 담론의 시대
4. 팬데믹 세대와 Youngest Power
5. 극단적 개인주의: 믿을 것은 나뿐이다
Part 2 LIFE STYLE
6. 원격 근무 확산의 나비 효과
7. 로컬 & 메타버스: 공간의 새로운 중심이 되는 두 가지 욕망
8. 울트라 라이트웨이트: 트렌드 코드가 된 특별한 가벼움
9. 다시, 계속 서스테이너블 라이프
Part 3 BUSINESS & CONSUMPTION
10. 트렌드 코드로서의 ‘RE’: 왜 위기의 시대에 ‘RE’가 뜰까?
11. 언컨택트 이코노미: 날개를 단 비대면 경제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국내 유일 20대 전문 연구소의 코로나19 이후 MZ세대 관찰기
들어가는 글: 당신은 인플루언서블(Influenceable) 합니까?
Part 1 2021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키워드
1 일상력 챌린저: 소소한 도전으로 일상을 가꾸는 힘을 기르다
2 컨셉친: 취향에 맞는 콘셉트 세계관 속 콘텐츠로 소통하다
3 세컨슈머: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대안을 찾아 즐기다
4 선한 오지랖: 누구도 피해 입지 않기를 바라며 착한 유난을 떨다
Part 2 코로나19 이후 밀레니얼-Z세대 마케팅 트렌드
코로나 시대, 다만 (오프라인) 마케터를 구하소서
Code 1. Ontact: 언택터들이여, 온택트로 콘택트하라
Code 2. Newtro: 입맛대로 골라 먹는 오색빛깔 뉴트로 스펙트럼
Code 3. YouTube algorithm: 밈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 유튜브 알고리즘
2020 MZ세대 TOP BRAND AWARDS
유통: 편의점|백화점|중고거래 플랫폼
뷰티&패션: 온라인 패션·잡화쇼핑몰
콘텐츠: 유료 음원 서비스|SNS
식품: 희석소주|국산 맥주|음식 배달 앱
Part 3 키워드와 흐름으로 읽는 밀레니얼-Z세대
들어가며 | 미래는 우리를 기다리지 않는다
1부 디지털 트렌드 2020 리뷰
ISSUE 1 ─ 감성 AI | 인간의 두뇌를 넘어선 AI가 도전할 다음 과제는 ‘인간의 마음’
ISSUE 2 ─ 개인화 마케팅 | 미국의 견제에도 틱톡이 몸값 유지하는 이유는?
ISSUE 3 ─ OTT 대결 2라운드 | 카카오TV의 참전으로 더욱 치열해진 점유율 대결
ISSUE 4 ─ 공유경제, 그 다음 | “우리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나눕니다”
ISSUE 5 ─ 급물살 탄 핀테크 | 상장 소식에 시총 46조 2,200억 원 찍은 카카오뱅크
ISSUE 6 ─ 안티드론 | 드론이 일으킨 사우디 테러, 한국도 안전하지 않다
ISSUE 7 ─ IT 업계의 스핀오프 | 삼성전자 45개, 현대차 16개, LG 7개… 사내벤처 현황
ISSUE 8 ─ 탈(脫)디지털 | “프라이버시 침해? 지금 같은 비상시에는 동선 추적이 우선”
ISSUE 9 ─ 사회적 합의 | 팬데믹이라는 위기 앞에서 우리가 선택한 길은 디지털화
ISSUE 10 ─ 디지털 멘토링 | 비대면 사회에서 ‘IT 이해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2부 디지털 트렌드 2021 전망
2021년을 내다보며 | 코로나19, 디지토피아를 열다
TREND 1 | 수출 주도 성장을 이끈 대한민국 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
TREND 2 | 뉴노멀 시대를 살아갈 노동자가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TREND 3 | 해외여행, 국내여행을 대체할 ‘가상세계로의 여행’
TREND 4 | 구독·언택트…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TREND 5 | 모든 것의 시작과 끝에는 플랫폼이 있다
TREND 6 | 빅데이터 마켓, 당신의 기록을 사고팝니다
TREND 7 | 5G도 멀었는데 벌써 6G라니?
TREND 8 | 인공지능의 역습 Ⅰ ─ 딥페이크
TREND 9 | 인공지능의 역습 Ⅱ ─ 업무로봇
TREND 10 | 도시가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인다면
TREND 11 | CCTV는 공공장소를 관찰하고 IoT는 개인을 추적한다
TREND 12 | ‘공무원식 보수주의’ 벗고 달라지는 스마트 정부
2021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KOTRA가 엄선한 글로벌 뉴비즈니스
서문
PART1. 혁신 사회
① 위생 사회(hygeine Society)
- 전염병 퇴치를 위한 위생 비즈니스
· 타이베이: 우표 크기 3g 체온계로 24시간 밀착 체크
· 도쿄: 손대지 않아도 척척, 터치리스 제품들
· 멕시코시티: 해초 입자로 만든 인공나무가 공기 정화를
· 마드리드: 질병X의 시대, 새로운 방역
② 안전 사회(Safety Society)
- 재난, 위험 대응 비즈니스
· 실리콘밸리: 원스톱 배송, 드론 운송 서비스
· 파리: 파리지앵의 필수품, 자전거 에어백
· 카이로: 전염병 퇴치를 위한 위생 비즈니스, AD 주사기
③ 투명 사회(Transparent Society)
- 과정의 공개가 만족으로
· 광저우: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클라우드 현장 감독 서비스
· 방콕: 경비 로봇 SR1, 일상을 지키다
· 이스탄불: 스포츠 선수를 내가 직접 발굴, 스카우티움
PART2. 칩거 시대
④ 웰빙 집콕라이프(Omni-Home)
- 건강하고 유익하게 칩거하는 비즈니스
· 시카고: 집에서 일대일 전문 강습, 차세대 홈트
· 암스테르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온라인 시력 검사
· 파리: 수면 중에도 건강을 관리해주는 스마트 워치
· 후쿠오카: 워라밸과 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워케이션
⑤ 키트전성시대 (Kit Economy)
- 가정에서 키트로 해결하는 시대
· 뉴욕: 집에서 키트로 하는 가임력 진단
· 로스앤젤레스: 코로나19 시대, 코딩 홈스쿨링 키트
· 마닐라: 나만의 정원을 가꾸다, 식물 재배 키트
· 중국: 대체가 아니라 대세, 뜨겁고 건강해진 간편대체식
⑥ 버추얼 커넥터 (Virtual Connector)
- 세상과 나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길
· 암스테르담: 가상현실 기술로 가까워진 병실 밖 세상
· 나고야: 버추얼 세상의 확장, 가상 유튜버의 시대
· 베이징: 이젠 클라우드 농장주 시대
· 밀라노: 방구석에서 온라인 미술관 투어로 세계여행
PART3. 유통 혁명
⑦ 강력한 유통(Super Distribution)
- 보다 정확하게, 더욱 효율적으로
· 달라스: 신선식품 공급망 문제를 인공지능이 해결하다
· 런던: 유통에서 플랫폼 회사로, 오카도 스마트플랫폼
· 브뤼셀: 일대일 맞춤 사료를 집 앞까지 정기 배송
· 리마: 미식 문화를 함께 배달, 페루의 와인 구독 서비스
⑧ 새로운 창조(Re-Create)
- 무에서 유를 만들다
· 멜버른: 과일과 야채로 만든 프리미엄 생수
· 홍콩: 영원한 사랑과 그리움을 간직한, 유골 다이아몬드
· 벵갈루루: 버려지는 꽃을 재탄생시키다
PART4. 그린 혁명
⑨ 순환사회(Back to Nature)
- 자연으로 돌아가는 소재
· 키토: 자연에서 자연으로, 식물로 만든 일회용 접시
· 멕시코시티: 아픈 지구를 살리는 바이오플라스틱
· 뉴욕: 이산화탄소를 줄여주는 신개념 콘크리트
· 멕시코시티: 밀레니얼을 사로잡은 비건 비즈니스
⑩ 아그리테크(AgriTech Biz)
- 자연과 더 친해지는 농업
· 무스카트: 사막 한가운데서 피우는 첨단 농업의 꿈
· 멕시코시티: 날씨에 상관없이 신선한 채소를, 멕시코 스마트 팜 시스템
· 빈: 신재생 에너지와 결합한 친환경 농업
· 도쿄: 로봇이 수확하고 데이터가 알려주는 미래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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