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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BP/IT]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 476억 9000만 달러. 2028년 까지 43.3% CAGR

by bruprin 2022. 2. 7.

BP's : IT 흐름을 예측하는 것 중에 하나가 시장 조사업체의 보고서가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여부로 짐작할 수 있다. 

각 조사업체마다 규모와 성장률 등은 표본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가늠할 수는 있다.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면서 시장 조사 보고서들이 확실히 많아졌다. 

전체 보고서를 보려면 아주 비싼 금액을 내야하지만, 요약본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시장조사업체 중 하나인 EMERGEN research의 보고서는 메타버스에 대해서 아주 긍정적이다. 

주요 내용은

-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0년에 476억 9000만 달러. 2028년까지 43.3%의 CAGR 예상.

- 성장 동인은 인터넷을 사용해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융합하는 것에 대한 관심 증가,

혼합 현실 (MR)의 견인력 및 인기 증가, COVID-19 및 대유행이 메타버스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성장 부문 인사이트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뉘고, 하드웨어 부문은 2020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에서 가장 큰 수익 점유율을 차지.

하드웨어 부문은 디스플레이, 확장 현실(XR) 하드웨어 및 AR/VR 헤드셋 으로 세분화.

소프트웨어 부문은 콘텐츠 생성 도구 및 프로그래밍 엔진 등. 

당분간 가상 세계의 현실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VR/AR 헤드셋과 햅틱 장치 및 센서를 비롯한 고급 하드웨어 부문이 주목. 

차세대 TV, 스마트폰 및 홀로렌즈를 포함한 다양한 장치를 연동하는 시도가 나타날 것.

 

플랫폼 인사이트:

가장 큰 성장은 모바일 부문에서 나타날 것. 고성능 PC보다 콘텐츠를 곧바로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시장이 주도할 것.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은 가상 플랫폼, 자산 시장, 아바타 및 금융 서비스로 분류.

가상 플랫폼 부문은 메타버스 가상 플랫폼의 광범위한 개발로 인해 더 큰 수익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로블록스(Roblox), GTA(Grand Theft Auto Online) 및 포트 나이트 크리에이티브 모드(Fortnite Creative Mode)는 이미 수익을 내는 메타버스 플랫폼.

 

기술 인사이트:

혼합 현실(MR) 부문 수익은 예측 기간 동안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에서 빠른 CAGR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

혼합 현실(MR) 부문은 메타버스에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MR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세계 시
장에 대한 수익 기여도 측면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VR 헤드셋 없이 간단하게 메타버스에 참여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이 사용할 것.

 

애플리케이션 인사이트:

게임 부문은 2020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에서 가장 큰 수익 점유율을 차지.

응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글로벌 메타 버스 시장은 게임, 온라인 쇼핑, 콘텐츠 제작, 소셜 미디어, 회의 등으로 분류.

게임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기업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광고 부문도 성장할 것.(제페토를 이용해 현대자동차나 삼성전자가 CES 2022에서 신제품을 공개하는 등의 시도가 많아질 것) 

가상 음악 콘서트 시장도 큰 성장이 예상되는 부문. 음악가 및 미디어 콘텐츠 회사가 라이브 콘서트 대신 가상 현실을 실험하고 콘텐츠를 가상으로 스트리밍하는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음. (네이버 V앱 BTS 콘서트, 로블록스 상에서 벌어지는 가상 콘서트 등)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는 인수합병, 전략적 계약 및 계약 체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및 확장을 빠르게 가져갈 것. 

디지털 소셜 경험이 다음 단계인 메타버스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관건.

블록체인과 NFT 기술이 메타버스의 차별화를 이끌어 주는 기술이 될 수 있음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수요 증가 및 배포는 꾸준히 진행될 것이지만

메타버스 환경의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에 대한 우려, 사용자 ID 문제 등도 함께 커지기 떄문에

이 과정에서 편의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장치와 기술, 법적인 지원도 필요함.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 기밀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메타버스 기업들은 확보해야 함.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을 인증하고 보안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필요한 개인 정보 보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 높은 수준의 보안 환경이 필요.

관련링크 : 

 

Metaverse Market Share | Metaverse Industry Trend by 2028

Metaverse Market, By Component (Hardware, Software), By Platform (Desktop, Mobile), By Offerings (Virtual Platforms, Asset Marketplaces, and Others) By Technology (Blockchain, VR & AR, Mixed Reality), By Application, By End-use, and By Region Forecast to 2

www.emergenresearch.com

메타버스 주요 기업은 

- 페이스북 

- 텐센트 홀딩스

- 바이트댄스 

- 엔비디아

- 로블록스

- 유니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는 스타트업으로는 FLAM, OneRare, LOKA, Interality, Tamasha.Live, Zippy, NextMeet,
Transmira, Inc., Hypnos Virtual 및 Admix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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