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rt

[BP/IT] WEF 선정 10대 유망 기술(World Economic Forum’s Top 10 Emerging Technologies)

by bruprin 2022. 3. 2.

BP's :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매년 연말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높은 잠재력을 지닌 획기적인 기술을 발표하고 있다.

WEF는 이 새로운 기술들이 향후 3~5년 동안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데, 다른 시장조사업체와 달리 연말이라 2022가 아니라 2021이다. 

올해의 주목받는 기술은 2022년 연말에 발표예정.

주목받는 기술로 선정하는 기준은 WEF와 미국 과학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의 전문가들이 사회와 경제에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며, 파괴적이고 투자자와 연구자에게 매력적인 기술 여부를 검토해 정한다.

특히 이 기술들은 유망하다고 선정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5년 이내에 상당한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어야 한다.

현실적인 기술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기술들은 빠른 속도를 성장하고 있으며, 보다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미래를 향하고 있다.

WEF는 이 같은 신기술이 기후, 건강, 농업을 포함해 우리 시대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라고 설명하고 있다.

WEF가 2021년 연말에 발표한 주목할 10대 기술은 다음과 같다.

탈탄소화 기술(Decarbonization technologies):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당면 과제가 되고 있다. 관련 기술과 제품은 저탄소 시멘트,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 및 대체육류,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에어컨 등이 있다.


자가 비료 식물(Self-fertilizing crops): 세계 인구를 위한 식량 생산은 암모니아와 질소 함유 산업 비료에 크게 의존하며, 이는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2%를 차지한다. 이에 새로운 공학 접근 방식으로 자연에서 발생하는 식물과 박테리아의 관계를 활용해 자체 비료를 생산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질병 진단 호흡 센서(Disease-diagnosing breath sensors) : 사람의 호흡에는 800가지 이상의 화합물이 포함돼 있다. 이 화합물을 분석해 질병과 관련된 변화를 감지하면 코로나 19, 결핵 및 암을 진단할 수 있다.


주문형 의약품 제조(On-demand drug manufacturing) : 의약품은 여러 공정을 통해 대량으로 제조된다. 대량 제조 방식 대신 일반 약국에서 개인에 맞는 정확한 용량과 성분으로 의약품을 제조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무선 에너지(Energy from wireless signals) : 많은 전력이 필요하지 않는 IT제품은 무선으로 충전돼 별도 충전케이블과 과정이 필요없게 될 것이다.


더 나은 노화 공학(Engineering better ageing): 노화 메커니즘의 이해를 통해 치매 및 기타 노화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표적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다.

녹색 암모니아(Green ammonia): 녹색 암모니아는 작물에 보다 친환경적인 비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무선 바이오마커 장치(Wireless biomarker devices): 당뇨병 및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모니터링하려면 지속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웨어러블 센서의 혁신으로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현지 재료를 사용한 3D 프린팅 주택(Houses printed from locally sourced materials): 현지 재료를 사용해 3D 프린터로 주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건축 자재를 현장으로 운반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 및 에너지를 대폭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우주 사물 인터넷(Space internet of things): 100억 개에 달하는 IoT 기기는 향후 10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지만 여전히 이동통신망은 전 세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우주 IoT는 지구 주위의 위성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재의 통신 음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후 변화에서 공중 보건에 이르기까지 WEF가 선정한 신기술은 전 세계의 많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물론 이 기술이 모두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할지는 미지수다. 

그래도 앞으로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기준점을 제시해준다.

홈페이지에서 전문을 PDF로 볼 수 있다. 

관련링크 : 

 

These are the top 10 emerging technologies of 2021

The top 10 emerging technologies include self-fertilizing crops, on-demand drug manufacturing, breath-sensing diagnostics and 3D-printed houses. Check the full list of emerging tech.

www.weforum.or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