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C

[BP/IT] 애플 맥 점유율 13.5% 사상 최대. PC시장에서 15% 벽을 넘을까?

by bruprin 2023. 1. 4.

출처 : IDC Quarterly Personal Computing Device Tracker

BP's : 주변에 보면 맥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단순히 맥을 쓰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냥 PC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맥을 쓰고 있다는 것이 놀라운 상황이라 

출하량을 확인해 보니 2022년 3분기에 1000만 대를 넘겨 13.5%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1년 전인 2021년 3분기 8.2%에 비해 40%나 증가한 것이다. 

표를 보면 애플을 제외하고 1위에서 5위까지 PC 업체들을 보면 7.8%에서 27.8%까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다. 

결국 다른 PC 업체들은 출하량이 줄었는데 애플만 대폭 오른 것. 

IDC 관계자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 동안 PC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주도되고 있고, 공급망 문제로 제품 평균 판매 가격은 2004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애플은 맥 자체가 프리미엄 제품 군이니 아마도 수익성이 훨씬 좋았을 것이다.

Statista 자료는 미국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맥이 2022년 3분기에 16%를 넘어선 것으로 나온다. 

다른 국가에 비해 맥 사용 비중이 높아서 이렇게 나왔겠지만, 확실히 전 세계적으로 이전보다 많이 팔리고 있다. 

수치의 차이는 있겠지만 어쨌든 맥의 점유율은 상승세를 나타내도 있다.

IDC 기준이 시장에서 공인돼 있으니.. 2022년 4분기가 나와봐야겠지만 아마도 15%는 넘을 것 같다.  

하지만 맥 가격이 많이 올랐고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 고금리라 성장이 제한될 수도 있다. 

만약 좀 더 점유율을 높이고 싶다면 1000달러 전후의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이 등장해야 하는데 

아마도 애플은 그 성향상 오히려 더 비싼 제품을 내놓지 않을까? 

아무튼 PC시장에서 5~10% 수준의 점유율을 보였던 맥이.. 드디어 자체 칩셋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수직 계열화를 완성했으니... 전환점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관련링크 : 

 

IDC: Apple's Mac sales surge 40% worldwide to grab significant market share as PC shipments swoon

Apple's Mac sales surged 40.2% year-over-year in the third quarter of 2022 as all of the top PC makers shipments plummeted. As a result…

macdailynews.com

Apple's PC unit shipment share in the United States from 2013 to 2022, by quar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