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ort

[BP/RE] 불평등은 결국 정치적 선택의 결과다 / 전 세계 불평등 보고서 2022 코로나로 부자가 된 사람들

by bruprin 2023. 5. 9.

전 세계 불평등 보고서 / 수입과 관계없이 부를 가진 사람들이 훨씬 많다

BP's : 우리는 데이터의 세계에 살고 있지만, 여전히 왜곡된 정보만 단편적으로 얻고 있다. 

모든 자료는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정 반대의 의미가 되기도 하는데 

누구나 정보 접근이 쉬워지는 인터넷 시대에는 이런 문제가 해결될 줄 알았다. 

하지만 정보 왜곡이나 편향은 여전히 진행되고 있고, 

특히 해외 보고서에 대한 내용은 수익이 목적인 경제지 등에서 해석이 되기 때문에 그 의미를 알기가 어렵다. 

전 세계 불평등 보고서(World Inequality Report, 2022)를 인용한 기사들이 많아서 

실제 보고서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펴봤다.

짐작만 하고 있는 내용이었지만, 실제 그래프로 시각화된 데이터 그리고 분석 내용을 읽어보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많았다. 

여러 내용이 있지만, 주목해서 볼만한 것은 다음의 몇 가지다. 

- 오늘날 불평등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20세기 초 서구 제국주의가 절정에 달했을 때만큼이나 심각하다.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중반 사이에 매우 불평등한 세계가 이어지고 있다.

 

- 평균 국민 소득은 불평등에 대해 거의 알려주지 않는다.

고소득 국가 중 일부는 매우 불평등하고(예: 미국) 다른 국가는 상대적으로 평등하다(예: 스웨덴).

 

- 최근 부의 불평등은 분배의 최상층에서 증가했다. 

상위 1%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축적된 모든 추가 부의 38%를 차지한 반면 하위 50%는 그 중 2%만 차지했다.

1995년 이후 억만장자가 소유한 전 세계 부의 비율은 1%에서 3%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코로나 19 대유행 기간 동안 더욱 악화되었다. 2020년은 전 세계 억만장자의 부의 몫이 역사상 가장 가파르게 증가한 해였다

 

- 불평등은 필연성이 아니라 정치적 선택이다

특정 국가(미국, 러시아 및 인도 포함)는 불평등이 눈에 띄게 증가한 반면 다른 국가(유럽 국가 및 중국)는 상대적으로 적게 중가했다. 불평등이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 선택임을 알려준다.

결국 현재의 불평등은 우리의 정치적 선택이다 -_-; 

 

전 세계 불평등 보고서 / 불평등은 정치적 선택의 결과다
전 세계 불평등 보고서 / 여성의 소득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다. 1990년에 비해 개선이 거의 안됐다

이외에도 좋은 정보들이 있으니 

소득, 연봉 협상 하기 전에 이 보고서를 한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관련링크 : 

 

The World #InequalityReport 2022 presents the most up-to-date & complete data on inequality worldwide:

💵 global wealth 🌍 ecological inequality 💰 income inequality since 1820 ♀ gender inequality 👉 Check it out wir2022.wid.world 👥 World Inequality Lab - WID.world

wir2022.wid.world

이 보고서는 세계 불평등 연구소에서 관리하는 세계 불평등 데이터베이스(WID.world)에 기여하는 모든 대륙에 위치한 4년 동안 100명 이상의 연구원의 작업을 기반으로 한다.

이 방대한 네트워크는 통계 기관, 세무 당국, 대학 및 국제 기구와 협력하여 비교 가능한 국제 불평등 데이터를 조화, 분석하고 공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