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P's : 마크 트웨인은 그의 자서전에서  여러가지 명언을 남겼지만, 그 중에도 '거짓말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다. 그럴듯한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 라는 말은 통계와 여론조사가 얼마나 사람들의 판단을 잘 못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질문자는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여러가지 장치를 써서 유도할 수 있고, 원하는 답만을 취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정확한 시장의 추세를 보기 위해서는 더 복잡한 설계가 필요하다. 그것도 본인의 마음을 파악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나도 모르니..

하지만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어느정도 완전한 거짓말은 아닌 통계를 찾을 수 있다. 
물론 여기에도 맹점은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정보는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이벤트를 하는 업체들도 이런 맹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해당 이벤트를 특정 SNS에 하게 되면 그 외의 사람들은 모두 제외된다는 사실이다. 

국내 업체 와이즈넛은 6.4지방선거와 관련해 각 후보들의 SNS 트랜드를 분석해서 제공하는 사이트를 만들었다. 
시장과 도지사, 교육감 출마자들의 넷심을 수치로 파악한 것인데, 그동안 미디어에서 나왔던 여론 조사와는 완전히 다르게 나온다. 
물론 이 것들이 표로 연결될지는 미지수 이지만. 그래도 넷상에서 생각하는 것이 이렇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기존 신문, 방송의 여론조사가. 아 이상한데? 라고 생각했던 것과 달리 예상과 거의 비슷하다. 

그러고 보면 지난 선거에서 얼마나 여론 조작 등이 많았는지 생각할 수 있다. 뭐 지금도 댓글 알바들이 키보드 앞에 앉아있겠지만..
아무튼 선거관련 정보도 많으니 한번은 살펴보는 것이 좋다. 

관련 홈페이지 
http://www.choice2014.co.kr/index.jsp?brandItem=seoul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