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비교되는 시카고 범죄지도와 서울시 범죄 데이터. 빅데이터로 범죄 예방하기

by bruprin 2014. 5. 27.


시카고 경찰의 범죄 지도


서울시의 범죄 통계

BP's : 세상의 모든일은 경험해보는 것이 좋지만, 굳이 겪어볼 필요가 없는 일도 있다. 
범죄와 관련된 일도 마찬가지.

그런데 세상이 험해서 범죄는 언제나 일어날 수 있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마음먹고 달려드는 악당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달려들 꺼리를 만들면 안된다.

해외에 나가면 낯선 환경 때문에 범죄율이 어떤지 궁금해 하는데, 아주 치안이 심각한 곳이 아니라면 큰 편차는 없었던 것 같다. (미국 할렘가나 그런 곳은 또 다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새벽 1시에 서울역 뒷골목을 걸어다니거나 누가봐도 우범지대를 걸어다니는 것은 범죄의 대상이 될 확률이 높다. 

미국 시카고 경찰은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우범지역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굉장히 제한되어 있다. 

시카고 범죄 지도는 각 지역마다 발생하는 범죄율을 시각화 해놨다. 이렇게 해놓으면 시민들은 범죄율이 높은 곳을 파악해서 피해다닐 수 있고, 
경찰들은 부족한 경찰력을 특정 지역에 집중해서 배치할 수 있다. 

우리나라 경찰들이 어느정도의 시스템을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공개된 정보를 보니 지역에 얼마나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지 통계를 내는 수준인 것 같다.(내부적으로 더 섬세한 정보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범죄의 경우에 이미 해외에서는 사후 대처보다 예방에 집중하고 있으니,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한 대응을 좀 했으면 한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범죄 등에 대해서도 대응하기 위해서 이런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택시 관리 정보 좀 해놨으면 한다.
지금까지 택시를 타고 이상한 사람들 정말 많이 봤는데, 여성들은 더 할 것 같다. 
좋은 택시기사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을 구분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오면 택시를 이용하는데 더 편리할 것 같다. 

시카고 범죄 경고 지도
https://data.cityofchicago.org/Public-Safety/Crimes-Map/dfnk-7re6

서울시 범죄 발생 통계 
http://stat.seoul.go.kr/jsp2/Octagon/jsp/WWS7/WWSDS7100.j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