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엑스재팬 히데. 보컬 추출해 신 앨범 발매

by bruprin 2014. 11. 1.




BP's : 헤비메탈과 락에 심취해 있을 때 많이 듣던 음악 중 X가 있다. 이제는 X 재팬이 됐지만.(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다른 그룹과 이름 중복을 피하려고 X 재팬이라고 했는데, 이후 멤버간 불화로 제대로 펴보지도 못했다) 

이 중 기타리스트 히데가 1998년 앨범 작업 중에 자살을 했다. 36세 였는데. 그의 자살소식을 듣고 꽤 충격을 받았다. (아직까지 이 자살과 관련해서 논란이 있다. 듀스의 김성재 형님처럼)

올해가 히데 50주년으로 유니버셜뮤직에서 히데의 기념 앨범을 내는데, 여기에 야마하가 음성 추출 기능을 사용해서, 히데의 보컬을 디지털로 재현한 곡을 넣는다. 
코걀(COGAL) 이라는 곡인데, 야마하는 음성 데이터를 추출해서 합성하는 보컬로이드(VOCALOID)라는 기술을 써서, 기존 히데가 만들었던 데모 녹음을 합성해서 신곡을 만들었다고 한다. 

원리는 기존 음성 정보를 세세하게 쪼개서, 음성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목소리를 재현하는 것인데. 목소리 홀로그램 같은 것이다. 
보컬로이드에서 좀 더 찾아보니 하츠네미쿠 가상 라이브에도 이 기술이 쓰였다고 한다. 
실제 가수의 목소리에 가성 라이브러리를 조합해 음성을 변환하는 것으로 일본 내에서는 노래방에서도 쓸 수 있는 것 같다. 

야마하는 이 기술을 스마트폰이나 게임기에도 적용하려고 하고 있다. 
가상이 실제와 비슷해지는 이런시도가 많아지면 큰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좋아하는 사람의 영상과 음성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고, 이런 음성, 영상 변환 데이터와 조합하면 마치 그 사람이 없어도, 살아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게 되면 여러가지 부문에 쓰일 수는 있겠지만. 좀 무섭기도 하다. 


참고 : 
보컬로이드 
http://www.vocaloid.com/
hide - UNIVERSAL MUSIC JAPAN
야마하 보도 자료
http://jp.yamaha.com/news_rel Ease / 2014 / 14102302.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