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MS, Visual Studio Code 1.0 정식판 공개

by bruprin 2016. 4. 15.



BP's :마이크로소프트 최근 모습을 보면 확실히 달라진 것이 눈에 보인다.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으면, 아니 더 파격적으로 변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주요 서비스와 SW를 계속 오픈소스화 무료화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다가 정말 윈도 마저 무료화될지 모르겠다.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화하고 기업들에게 유료화 해서 철저하게 비용을 거둔다면 가능한 일일 수도 있다.


MS가 코드 에디터 Visual Studio Code 1.0 정식판을 공개했다. 

이미 빌드 2015에서 발표 후에 프리뷰 버전으로 풀려서 2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니 쓸 사람으로 대부분 써봤을 것이다. 

9개국어를 지원하는데 한국어도 지원한다. 


기업용, 프로페셔널은 라이선스를 구입해야하지만, 개인 개발자들은 무료 버전을 쓸 수 있다. 무료 제품에도 코드 탐색, 에러 확인도 편하게 검색, 수정이 가능하다. 

비주얼 스튜디오는 기업도 연구나 오픈소스프로젝트 참여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250대 이상 PC를 보유하고 있거나 연매출이 100만달러 이상은 라이선스를 구입해야한다. 

수긍할 수 있는 기준이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1.0은 JavaScript, C #, C ++, PHP, Java, HTML R, CSS, SQL Markdown, TypeScript, LESS, SASS, JSON, XML Python 등 30 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소스 코드도 GitHub에 공개해 놨다. 


점점 SW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확장되는 것 같다. 

오픈소스와 무료화도 모두 결국에는 자사 영향력을 유지하고 싶은 정책의 일환이지만, 개인개발자나 중소기업들은 환영할만한 일이다. 







관련링크 : https://code.visualstudio.com/blogs/2016/04/14/vscode-1.0


다운로드 링크 : https://code.visualstudio.com/Docs/?dv=w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