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BP/AUTO] 디젤차 경제성에 대한 생각. DPF 필터 교체

by bruprin 2017. 1. 14.


BP's : 디젤차를 맹목적으로 신뢰할 때가 있었다. 초기 차량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연료도 저렴하고, 연비도 좋고... 요즘 차량은 진동과 소음도 줄어들었고. 

왜 가솔린차를 사는지 이해를 못할 때가.... 


하지만, 앞으로 차를 선택한다면 디젤은 아마 제외할 것 같다. 물론 주행거리가 아주 길다면 다르겠지만. 대부분 시내주행에 1년엔 2만km 내라면 휘발유와 하이브리드가 더 편할 것 같다. 


무엇보다 디젤차는 사용할 수록 소음이 커진다. 그리고 차량 상태에 따라서 편차도 크고. 

보증기간이 끝난 뒤에 구동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비용도 많이 발생한다. 


디젤차에는 매연을 제거해주는 필터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가 있는데, 이게 문제 없이 잘 타고 다닐 때는 상관없는데, 고장이 나면 골치가 아프다. 


이번에 DPF 문제가 발생해서 센터에 갔는데. 보증기간이 끝났다고 부품비만 150만원 가량을 내야한다는 것이다. -_-; 

참고로 푸조 DPF 필터 보증기간은 7년 12만이다. 보증기간 내에 꼭 점검 받기를...


그래서, 확인해보니 부품만 이베이에서 사다가 고치는 사람, 성수동에서 고치는 사람이 있었는데, 결국 어떻게든 교체해야하는...

다른 차종들도 그런가 봤더니 5시리즈나, E클래스 등은 더 비쌌다. -_-; 


장기간 탈 수 있기도 하지만, 운 나쁘면 보증기간 지나서 몇 백만원을 내야한다. 

그동안 유류비로 절약했던 비용을 한번에 내는 셈이다. 


그리고 시내 주행이 많은 경우에 DPF 필터 문제가 많이 생기는데, 이유는 가끔 고속 주행을 통해 DPF 필터 안의 매연이 타도록 해야하는데, 그렇게 안하면 파티클이 축적돼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아무튼 다음에 차를 선택할 때는 디젤은 지양해야겠다는 생각이...



푸조 과천대리점. 푸조 AS로 말이 많은데, 내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없음. 직원들도 친절하고. 

그런데. 부품값은 -_-; 



요즘 차들이 많아졌다.  



보기에는 멀쩡한데, DPF 필터가 깨졌다고 -_-; 



일단 성수동으로 가보기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