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W

[BP/IT] 라인(LINE). 클라우드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버(Clova)' 발표

by bruprin 2017. 3. 2.


BP's : 라인도 인공지능 시장에 뛰어든다. 

라인은 Mobile World Congress 2017에서 AI 플랫폼 클로버(Clova)'를 발표했다. 

라인은 네이버와 함꼐 AI 기술을 개발하고,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마트 토이로 클로버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타카라토미, 소니모바일커뮤니케이션과 협력한다. 


라인은 클로버가 다른 AI와 다른 점은 인터페이스와 컨텐츠, 서비스를 클라우드에서 단순히 묶는 것에서 나아가, AI를 통해 컨텐츠 제공부터 소비까지 서비스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클러버 핵심은 '클로버 인터페이스(Clova Interface)'와 '클로버 브레인(Clova Brain)'.

인간 오감에 해당하는 것이 '클로버 인터페이스(Clova Interface)'다. 

클로버 인터페이스에는 사람의 귀와 입에 해당하는 '클로버 보이스(Clova Voice)' 눈에 해당하는 '클로버 비전(Clova Vision)'이 포함돼 있다. 

클로버 비전은 이미지 인식과 얼굴 인식이 가능하다. 회사는 다른 감각애도 AI를 확대 적용할 예정. 


두뇌가 되는 시스템인 '클로버 브레인(Clova Brain)'은 NLU(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 자연 언어 이해)'와 대화 매니저(Dialog Manager)등으로 구성된 '클로버 컨버세이션(Clova Conversation)'을 중심으로 자연스러운 언어 번역을 처리하는 NMT(Neural Machine Translation ), 문서 및 콘텐츠 등을 추천하는 '추천 엔진(Recommendation Engine)으로 구성돼 있다. .


이외에도 클로버 장치와 앱 연결을 위한 커넥트, 기능 확장을 위한 익스텐션 키트 등을 활용해 AI 플랫폼을 확대한다는 계획. 


기대되는 제품은 타카라토미와 협력해서 내놓을 스마트 토이. 

라인 프렌즈가 스마트 토이로 나온다면 대단한 성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AI가 너무 어려운 부분에만 집중돼 있는 것 같다. 라인은 장점을 살려서 재미있고, 일반 사용자들이 편하게 쓸 수 있는 부분부터 해주길... 


관련링크 : https://linecorp.com/ja/pr/news/ja/2017/166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