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전기차

[BP/EV] 르노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 출시 계획

by bruprin 2021. 7. 5.

BP's : 전기차 시장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 

테슬라처럼 전기차만 만드는 업체도 있지만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빠르면 2023년, 2025년까지 전기차를 대거 늘릴 것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휴대폰이 스마트폰으로 재편된 것처럼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주력 사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바뀌는 시점이 

2025년 전후가 될 것 같다.

르노도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미래차 전략을 설명하는 'Renault eWays' 발표회를 온라인으로 진행. 

이제 기업의 새로운 전략 발표나 신제품 소개는 다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번 발표의 주요 내용은 EV와 친환경 차량의 판매 비중을 2030년 65% 이상,

최대 EV의 비율을 90%까지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신형 전기차 '메간 E'를 2022년 출시한다고 밝혔고,

전용 EV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해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발표.

이 중 7종은 지난 1월 프로토타입이 공개된 '르노 5'와 '4 ever'도 포함된다. 

전기차는 실용적인 도심 전용차와 고성능 스포츠카까지. 

이런 전기차 전략에서 중요한 배터리 전략도 공개. 

르노는 EV의 가치사슬에서 쌓아온 10년의 경험을 살려 배터리 전략으로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대담한 표준화를 선택하고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를 NMC(니켈, 망간, 코발트)를 기반으로하는 독특한 배터리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발표. 

배터리 개발은 가격을 낮추고 수급을 원활하게 하며 위험성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또 주행거리가 20% 증가하고, 재활용 부문에서 강점을 갖게 된다. 

르노는 전기차 배터리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향후 10년 이내 2025년 100 달러 / kWh, 나아가 80 달러 / kWh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 업체들의 경쟁에서 배터리가 가장 치열해질 것을 예고하는 발표. 

배터리와 함께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전기모터에 대한 개발 전략도 발표.

OEM업체로는 최초로 희토류를 포함하지 않는(영구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동기식 모터 'EESM'기술을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모터를 개발할 계획이다.

르노는 해당 모터의 투자가 대부분 완료됐으며, 10년 간 배터리의 비용 절감을 두 배로 높일 계획이다.

2024년 이후에는 EESM에 헤어핀, 접착 모터 스택, 브러시리스화 로터샤프트 등 새로운 기술을 통합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 총 부피를 현재에서 45% 가량 줄이고, 비용도 30% 절감을 

프랑스 북부에 새로 설립된 르노 일렉트릭 시티에 전기차 생태계를 집결해 차량 생산 가격을 3% 낮추겠다는 목표를 발표.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5개국에 생산시설을 집중해 2025년 유럽의 EV 수요 전체의 약 3 분의 2 를 생산하며, 그 핵신부는 프랑스 북부 르노 일렉트릭 시티가 될 것이라고 발표.

이런 생산시설 집중, 전환을 통해 르노는 전기차 생산으로 2024년 말까지 7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고

AESC Envision과 Verkor와 함께 2030 년까지 프랑스에서 4500명의 고용을 창출 할 것이라고 발표.

이 생산 기지는 르노 그룹의 유럽 최대 EV 생산 기지이며, 2025년까지 연산 40만대로 높여 유럽에서 가장 경쟁력있고 효율적인 EV 생산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

기업이 제품과 전략을 발표하는 것은 언제나 있어왔지만, 

이번 르노 그룹의 전기차 전략은 완성차, 시설, 부품 등 전기차 생태계 전체를 다뤘으며, 장기적이고 대규모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결국 전기차 시장도 다른 기업과 차별화를 어떻게 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인데 

새로운 변화에 대한 르노의 의지가 잘 드러나 있다. 

하지만 역시 자동차에서 중요한 것은 완성차인데 

그 부분의 매력은 약한 느낌. 

이제 차만 잘 만들면 됨. 

관련링크 : https://en.media.renaultgroup.com/news/renault-group-places-france-at-the-heart-of-its-industrial-strategy-for-ev-batteries-55b2-989c5.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