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 : 도요타가 수소 에너지 확산을 위해 '휴대용 수소 카트리지'를 공개.
크기는 직경 약 180mm, 전체 길이 400mm, 무게는 약 5kg
도요타는 수소 에너지를 쉽게 운반하고 교환할 수 있게 이 제품을 개발했다고 발표.
범용성이 높게 설계해 집의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거나 드론, 바이크, 수소 전기차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증 실험이 진행될 예정.
카트리지 형으로 쉽게 교체할 수 있고, 재난 등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것을 예상하고 제작.
구체적인 용량은 표기되지 않고 수소 카트리지 1개는 일반 가정용 전자레인지를 3~4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약 3.3kWh로 책정이지만 아직은 정해지지 않았다.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 5의 배터리 용량은 58~72kWh
르노 트위지 배터리가 6.1kWh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 카트리지 용량을 예상할 수 있다.
참고로 차이는 있지만 전기차는 1kWh로 7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가벼운 트위지는 예외)
부피나 용량을 감안하면 실용적이지는 못한 것 같은데
수소를 대중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안전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은 더 높아질 것 같다.
그렇다고 이 용량으로 전기 배터리를 만들면 무게가 훨씬 무거워지기 때문에 다른 대안도 없는 상황.
나는 수소연료전지차를 비롯해 수소연료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휴대용 수소 카트리지도 과연 실용성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일본은 재해 관련해서 특별한 지적학적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이 나오는지도...
약간 계륵같은 느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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