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News

[BP/AUTO] 도요타 휴대용 수소 카트리지 프로토타입 공개

by bruprin 2022. 6. 5.

BP's : 도요타가 수소 에너지 확산을 위해 '휴대용 수소 카트리지'를 공개. 

크기는 직경 약 180mm, 전체 길이 400mm, 무게는 약 5kg 

도요타는 수소 에너지를 쉽게 운반하고 교환할 수 있게 이 제품을 개발했다고 발표. 

범용성이 높게 설계해 집의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거나 드론, 바이크, 수소 전기차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증 실험이 진행될 예정. 

카트리지 형으로 쉽게 교체할 수 있고, 재난 등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것을 예상하고 제작. 

구체적인 용량은 표기되지 않고 수소 카트리지 1개는 일반 가정용 전자레인지를 3~4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약 3.3kWh로 책정이지만 아직은 정해지지 않았다.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 5의 배터리 용량은 58~72kWh

르노 트위지 배터리가 6.1kWh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 카트리지 용량을 예상할 수 있다. 

참고로 차이는 있지만 전기차는 1kWh로 7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가벼운 트위지는 예외)

부피나 용량을 감안하면 실용적이지는 못한 것 같은데

수소를 대중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안전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은 더 높아질 것 같다. 

그렇다고 이 용량으로 전기 배터리를 만들면 무게가 훨씬 무거워지기 때문에 다른 대안도 없는 상황. 

나는 수소연료전지차를 비롯해 수소연료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휴대용 수소 카트리지도 과연 실용성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일본은 재해 관련해서 특별한 지적학적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이 나오는지도... 

약간 계륵같은 느낌이.. 

관련링크 :

 

トヨタ、ウーブン・プラネット、持ち運び可能なポータブル水素カートリッジのプロトタイプ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以下、トヨタ)とトヨタの子会社であるウーブン・プラネット・ホールディングス株式会社(以下、ウーブン・プラネット)は、手軽に水素を持ち運びでき、生活圏

global.toyota

 

 

관련 포스팅

2017.03.27 - [Auto] - [BP/AUTO] 이륜차도 수소연료전지로. 스즈키 수소연료전지 '버그만 퓨어셀'

 

[BP/AUTO] 이륜차도 수소연료전지로. 스즈키 수소연료전지 '버그만 퓨어셀'

BP's :  자동차에 이어 이륜차도 수소연료전지 적용이 확대. 스즈키는 '버그만 퓨어셀'을 시범운행한다고 밝혔다. 이 모델은 기존 스쿠터 '베리 200'을 기반으로 엔진 대신 수소 탱크를 차내에 배

bruprin.tistory.com

2014.11.26 - [Auto] - [BP/AUTO] 수소연료전지차 시대 - 도요타의 '미래'와 혼다 'FCV' 컨셉

 

[BP/AUTO] 수소연료전지차 시대 - 도요타의 '미래'와 혼다 'FCV' 컨셉

BP's : 나는 수요연료전지차에 대해 비관적이다. 이건 아마도 디지털에 대한 맹신과 반대로 장치산업에 대한 무지일 수도 있는데,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해서 처음 접했을 때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

bruprin.tistory.com

2014.07.02 - [Auto] - [BP/AUTO]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생각

 

[BP/AUTO]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생각

BP's : 도요타가 원래 내년 출시할 예정이었던 양산형 수소연료전지차를 올해 안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700만엔으로 엔화가 약세니 우리나라 돈으로 약 7000만원이다. 만약 국내에도 이차가

brupr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