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ww

[BP/IT] ChatGPT, AI로 재무장한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과 '엣지(Edge)'

by bruprin 2023. 2. 10.

BP's : 드디어 구글과 크롬의 아성이 흔들릴 때가 온 것일까?

MS가 Open AI를 적용한 검색엔진 '빙(Bing)'과 웹브라우저 '엣지(Edge)' 를 공개.

MS는 수년 간 검색엔진과 웹브라우저 부문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효과는 별로 없었다. 

하지만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AI ChatGPT로 재무장.

AI로 검색엔진과 웹브라우저의 사용자 경험을 완전히 바꾸겠다고 발표했다.

구글 천하에서 MS가 확장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처럼 보인다. 

실제로 사용자들이 구글과 크롬을 버리고 빙과 엣지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완전히 차별화된 경험을 제시해야 하는데

실제로 가능할지는 두고 봐야할 것 같다. 

아쉬운 점은 PC가 아닌 모바일 버전은 이후에 나온다고 한 점. 

구글도 대응을 할 것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공격?을 해야 하는데 좀 늦는 것 같다. 

아예 확실한 B2B 관련 기능을 기반으로 점점 확대하는 전략을 썼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는 MS 익스플로러, 핫메일이 웹브라우저 시장을 장악해서 더 이상 변화가 없을 것 같았는데 

이제는 구글이 모든 인터넷을 독점하다시피하니 MS의 반격을 응원하게 된다. 

아 그런데 검색엔진과 웹브라우저는 이제 너무 많은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더 포괄적인 경험을 개선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빙에서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 등을 보면 너무 허술하다. 

저해상도 사진을 크게 보이게 하고, 자극적인 기사나 광고가 많아서 꺼리게 된다.

이게 과연 글로벌 기업이 관리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이 든다.

쉽지 않은 게임인데, 그래도 MS니 어떻게든 반등을 하지 않을까?

 

새로운 Bing 및 Edge 

검색, 브라우징 및 채팅을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제공.


더 나은 검색

스포츠 경기 결과, 주가, 날씨와 같은 간단한 항목에 대해 보다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 필요시 더 다양한 답변 표시

완전한 답변

Bing은 웹 전체의 결과를 검토하여 찾고 있는 답을 찾고 요약.

새로운 채팅 경험

자세한 여행 일정을 계획하거나 구매할 TV를 조사하는 등 보다 복잡한 검색을 위한 대화형 채팅 제공.

창의적인 불꽃

이메일 작성, 휴가를 위한 5일 일정 작성, 여행 및 숙박 예약 링크 등 콘텐츠 작성

 

차세대 OpenAI 모델

새로운 Bing은 ChatGPT 및 GPT-3.5의 성장과 함께 더 빠르고 정확하며 기능이 뛰어난 검색 제공.

마이크로소프트 프로메테우스 모델

MS는 OpenAI 모델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모델화해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라고 지칭. 더 관련성 있고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

핵심 검색 알고리즘에 AI 적용

또한 핵심 Bing 검색 순위 엔진에 AI 모델을 적용해 기본적인 검색 쿼리도 더 정확하고 관련성을 높임.

새로운 사용자 경험

검색, 브라우저 및 채팅을 통합해 웹과 상호작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구현.

 

주요 내용

MS는 7일(미국 시간) OpenAI의 대규모 언어 모델을 탑재한 새로운 검색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엣지'를 발표했다.

MS의 사티아 나델라 CEO는 “하루에 100억의 검색 쿼리가 있지만, 약 절반은 대답이 제대로 안된다.

기존의 검색은 웹사이트를 찾는 데 적합하지만, 더 복잡한 질문이나 작업에 불충분하다”라며

새로운 빙 검색은 AI를 활용해 기존의 검색 경험을 넘어설 것이라고 발표. 

새로운 빙은 검색, 브라우징, 채팅을 한번에 할 수 있다.

검색은 스포츠 경기 결과, 주가, 날씨 등 단순한 질문에 보다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제공 .

검색 결과는 단순한 결과의 표시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요구하는 대답을 고려해 요약한다.

채팅을 통한 양방향 검색도 가능하다. 원하는 답을 얻을 때까지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다. 

OpenAI의 새로운 언어 모델로 관련성이 높고,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Microsoft Prometheus 모델을 도입.

코어가 되는 검색 알고리즘도 AI 모델을 도입했다.

MS는 이를 통해 기본적인 검색 쿼리도 보다 정확하고, 보다 관련성이 높은 검색이 가능하다고 발표.

 

새로운 Microsoft Edge 브라우저에는 AI 기능과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다.

새로운 사이드바 '엣지 사이드바(Edge Sidebar)'를 사용하면 긴 재무보고서를 요약할 수도 있고 

요약한 핵심 정보로 채팅 기능을 사용해 경쟁 회사와 재무 비교를 하고, 자동으로 표에 적용하는 등.

이전의 웹브라우저에서는 불가능했던 복잡한 기능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링크드인에 필요한 콘텐츠의 작성을 부탁할 수도 있다.

관련링크 :

 

Reinventing search with a new AI-powered Microsoft Bing and Edge, your copilot for the web - The Official Microsoft Blog

To empower people to unlock the joy of discovery, feel the wonder of creation and better harness the world’s knowledge, today we’re improving how the world benefits from the web by reinventing the tools billions of people use every day, the search engi

blogs.microsoft.com

 

새로운 빙, 엣지는 바로 쓸 수 있다. 

빙 검색엔진

 

Microsoft Search

""

www.b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