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삼성전자 스마트TV VS LG전자 스마트TV

by bruprin 2013. 3. 27.



BP's : 여전히 우리나라 TV가격은 비싸지만, 그래도 최고급형 모델 경우에는 차이가 적은 편이다. 매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자동차 연식 바꾸듯 새로운 TV를 출시하는데 올해 주력 TV를 보니. 차이점이 느껴졌다. 
디자인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전체적인 모습과 마감, 소재 등을 보니 올해는 삼성전자 TV쪽이 좋아보인다. LG전자도 나쁜 것은 아니지만 지난해와 큰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다.
디자인부문에서 '왜'라는 질문에 답할 필요는 없지만. 내 기준인 소유욕을 자극하는 제품은 삼성전자 제품이었다.
하지만 3D 부문에서는 확실히 LG전자가 강점을 가지고 있고, 올해 가격도 공격적으로 책정해 경쟁력이 있다. 무엇보다 바로 녹화할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을 넣었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 비디오가 사라지면서 이 예약녹화를 할 만한 제품이 없었는데 TV 자체에서 동영상이 녹화되니 매우 편리하다.

기능상의 차이는 서로 자신들의 스마트TV 플랫폼이 좋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역시 애플TV 쪽이 더 좋아보인다.
올해 모델들은 속도가 빨라져서 리모컨으로도 딜레이 없이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에볼루션키트라는 것을 쓰는데, 매년 TV가 진화하는 것에 맞춰서 보드를 교환해주는 방식이다. 4개년 동안 교환해주며, 가격은 50만원 전후 정도,,,
이 에볼루션 키트 경우 하드웨어 성능도 개선해주지만 소프트웨어 등도 바로 개선이 된다. 가격은 높지만 다음세대 TV와 같은 기능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다.

LG전자는 매직리모컨이 강점이다. 마우스커서처럼 움직이는 이 방식은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버튼을 볼 필요 없이 조작이 가능하다.


올해 스마트TV는 동작인식 등을 위해 카메라 성능이 더 좋아졌다. 외부에서 해킹을 받아 실내를 보는데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착탈식 또는 숨김 기능이 들어가 있다. 


이렇게 숨길 수 있다. 


후면도 깔끔하게 잘 마무리 됐다. 


까치발 형상...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두께는 이렇다. 사실 더 줄어들면 너무 연약해 보인다.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TV를 구입할 때 두께가 5cm 넘으면 구형 또는 저가형 패널과 보드를 쓴 제품이다. 
4cm 대 이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배선 부문도 TV업체들이 해결해야할 숙제..


에볼루션 키트는 마케팅 포인트로 머리를 참 잘 쓴 것 같다. 이 자리에 키트를 꼽으면 해당년도 TV신기능을 쓸 수 있게 됐다. 4개년까지 지원가능한데 가격은 올해 제품은 60만원 선...하지만 50% 할인해주니 30만원 정도다. 하지만 빠르게 바뀌는 TV부문에서 이런 지원이 실제 효용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이전의 체인지업 PC 산 분들 업그레이드 다 받으셨을까? 


55인치면 가정에서 보기에 딱 좋다. 너무 크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눈은 금새 적응한다. 거실에는 65인치나 55인치..적어도 46인치를 택하는 것이 좋고. 방에서는 37인치나 42인치 정도가 적당한 것 같다. 


LG전자 2013년형 스마트 TV 


3D 방식은 성능 여부를 떠나서 확실히 LG전자가 강점이 있다. 친구들이랑 축구보러 왔는데 누군 안경 쓰고 누군 안경 안쓰고 볼 수는 없으니.
하지만 문제는 이 3D 기능이 실제 TV를 써보면 그렇게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대부분 한두번 써보다가 서랍속에 안경을 넣어두는 경우가 대부분.. 


뭐 그래도 안심하게 만드는 기능이기는 하다. 


TV 디자인은 스탠드와 테두리 두 개로 볼 수 있는데. LG전자도 나쁘지 않지만, 올해는 삼성전자 쪽이 더 좋은 것 같다. 대신 LG전자 TV는 가격이 좀 더 저렴하다. 


매직 리모컨. 무지 편리하지만 볼 때마다 이걸 왜 이렇게 디자인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마 임원 심사 때 통과하지 못한 멋진 리모컨이 연구실 한쪽에 10개 쯤 있지 않을까? 
기능상으로는 괜찮지만 아무튼 디자인은 별로다. 


LG전자 스마트TV 뒷모습.... 

주위의 누군가가 TV를 산다고하면 당연히 2013년형 모델을 사라고 할 것이고..

 가격대비 가치는 현재는 46인치, 47인치가 가장 좋은 것 같다. 

삼성전자나 LG전자 2013년형 스마트TV는 충분히 구입할 가치가 있다. (물론 가격만 감당할 수 있다면) 

가격이 부담이 되는 사람은 40인치 LED, 46인치 LED TV를 구입하는 것이 좋고...

가격 중심적인 사람은 역시 LG전자 42인치 PDP가 최고다. 60만원 정도인데 가격대비 효율이 아주 좋다. 

아 그리고 어떤 TV를 사더라도 애플TV나 유투브가 되는 안드로이드 박스를 한대 구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