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 : 최근 고급유만을 쓰고 있는데..이게 얼마나 차량에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한번 넣게 되니 찜찜해져서 일반유를 넣지 않게 된다.
차이가 전혀 없다는 사람도 있고, 노킹 현상 때문에 차에 안좋다는 사람도 있고...
가격 차이는 10% 정도인데 주행거리가 많지 않으니 당분간 고급유를 계속 쓸 생각이다.
기본적인 차이는 일반휘발유는 옥탄가 91~93이상 고급은 94이상인데
옥탄가는 내연기관에서 제역할을 하는 비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엔진의 성공률? 이러면 이해가 더 빨리 될까? 제대로 압축 폭발 배기 흡입의 행정을 하는 비율...그리고 그렇지 못해서 발생하는 비율(노킹)을 구분한다.
옥탄가
http://ko.wikipedia.org/wiki/%EC%98%A5%ED%83%84%EA%B0%80
그러면 이 옥탄가의 기준은?
한국석유관리원에 들어가보면 있다.
http://www.kpetro.or.kr/sub.jsp?MenuID=m2as401_01
자동차용 휘발유는 자동차 또는 이와 비슷한 내연기관의 연료로서 다음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등급 | 1호(보통휘발유) | 2호(고급휘발유) | |
---|---|---|---|
옥탄값(리서어치법) | 91이상 94미만 | 94 이상 | |
증류성상 | 10%유출온도(℃) | 70 이하 | |
50%유출온도(℃) | 125 이하 | ||
90%유출온도(℃) | 170 이하 | ||
종말점(℃) | 225 이하 | ||
잔류량 (부피%) | 2.0 이하 | ||
물과 침전물(부피%) | 0.01 이하 | ||
동판부식(50℃, 3h) | 1 이하 | ||
증기압(37.8℃, kPa) | 44~82 {여름용:44~65 (44~60), 겨울용:44~96} | ||
산화안정도(분) | 480 이상 | ||
세척현존검(㎎/100mL) | 5 이하 | ||
황분(㎎/㎏) | 10 이하 | ||
색(육안식별) | 노란색 | 초록색 | |
납 함량(g/L) | 0.013 이하 | ||
인 함량(g/L) | 0.0013 이하 | ||
방향족화합물 함량(부피%) | 24(21) 이하 | ||
벤젠 함량(부피%) | 0.7 이하 | ||
올레핀 함량(부피%) | 16(19) 이하 | ||
산소 함량(무게%) | 2.3 이하 | ||
메탄올 함량(무게%) | 0.1 이하 |
- 생산·수입단계검사의 여름용 기준은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겨울용 기준은 10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유통단계 검사의 여름용 기준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겨울용 기준은 11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적용한다.
- 올레핀 함량에 대하여 ( )안의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경우 방향족화합물함량은 ( )안의 기준을 적용한다.
- 산소 함량은 MTBE(메틸 t-부틸 에테르), ETBE(에틸 t-부틸 에테르), TAME(Tertiary Amyl Methyl Ether) 및 바이오에탄올에 함유되어 있는 산소량을 말한다
- 증기압에 대하여 ( )안의 기준은 2010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이 기준으로 보면 옥탄가 이외에는 특별한 차이가 없다.
하지만 아래 주요 구성물들의 비중의 차이가 품질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세하게나마 모두 차이가 있는 것 같다.
덕분에 고급유를 사용하면 조금 연비가 높아지고 내부기관에 좋은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고배기량 차량이나 고성능 차량에 꼭 고급유를 쓸 필요는 없으나, 아무래도 노킹 현상이 발생하는 비중이 늘면 출력에서 저하가 오고, 이런 비정상적인 작용은 차량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반대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크게 민감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냥 일반유만 넣고 타도 충분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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