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P's : 언론의 역할이 왜곡되고 위축되면서, 기존 언론과 다른 형태의 언론들이 등장하고 있다. 사실 이전의 언론계에서도 이같은 문제는 있었지만, 대안으로 나올 수 있는 분야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이 있기 때문에 콘텐츠만 좋으면 이전보다 장벽 없이 확산될 수 있다. 
김어준의 나는 꼼수다가 아이튠스 팟캐스트에서 높은 인기를 끈 뒤에 여러가지 팟캐스트들이 등장했는데, 최근에는 이 언론들은 유튜브와 팟빵, 아이튠스 팟캐스트를 모두 이용한다. 
유튜브 경우에는 본 사람들과 서로 댓글을 달 수 있어 더 활발하게 운영된다. 

기존 언론들은 이미 사업성의 덫에 걸렸다. 지면 또는 방송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수 많은 지원인력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친기업적이고 친정부적인 기사를 쓸 수 밖에 없다. 
그리고 독자들은 기사라고 생각하는 수 많은 기획, 후원 기사들은 현실을 교묘하게 왜곡한다. 기존 미디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방식을 이어갈 수 밖에 없다. 
다행히 최근 생기는 대안언론들은 인터넷의 장점을 잘 활용해 좋은 내용을 만들고 있다. 
아직까지 기존 언론의 벽을 넘기는 어렵고, 어려운 상황에서 고분분투하고 있지만, 이들을 돕기 위해서는 무슨 얘기를 하는지 봐주고 응원할 필요가 있다. 
일부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여전히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지 조차 모르고 공중파 뉴스만 보는 사람들도 많다. 젊은층과 대안언론측은 기존 언론의 영향력을 우습게 알지만, 공중파 경우에는 방송통신법을 통해 철저히 보장받는 전파로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여전히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TV에서 나오는 것이 곧 진실이다. 
이런 환경을 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방송을 보고, 알릴 필요가 있다. 


김어준의 파파이스 (한겨레TV가 운영하는 시사 보도 프로그램) 

- 언론에서 관심을 갖지 않거나, 외면하는 주제에 대해서 끝까지 파헤치고 있다. 나는 꼼수다에 비해 강도가 약해졌다는 평이 있으나. 오히려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게 됐다. 
원래는 김어준의 KFC였지만 KFC에서 항의가 들어와서 이름을 파파이스(PAPAIS 만약 이런 문제가 생길줄 알았다면 KFC도 이름을 좀 바꿨을텐데)로 바꿨다고 한다. 
심도 깊은 취재. 그리고 재미있다. 
홈페이지 : http://www.hanitv.com/
팟빵 : http://www.podbbang.com/ch/7339
아이튠스 팟캐스트 : https://itunes.apple.com/kr/podcast/gim-eojun-ui-papaiseu-papa-is/id841062561?mt=2



얼마나 솔직한 방송인지는 PPL 설명을 어떻게 하는지 보면 됨. 


- 노유진의 정치카페 
노회찬, 유시민, 진중권님이 하시는 정치 방송. 매주 1회.
좀 더 진지한 내용의 정치프로그램. 
은근히 재미있다. 

"그 사람은 애국심 없습니다" 
"그분들도 애국심 있어요. 어느 나라인지 모르겠지만" 

팟빵 : http://www.podbbang.com/ch/7657
아이튠스 팟캐스트 : https://itunes.apple.com/kr/podcast/noyujin-ui-jeongchikape/id881265770?mt=2





- 뉴스타파 
퇴직 언론인들이 대안언론으로 만든 뉴스타파. 이제는 기존 언론보다 더 영향력이 있다. 
점점 완성도가 높아지고 있다.
홈페이지 : http://newstapa.com/news/
팟빵 : http://www.podbbang.com/ch/5695
아이튠스 팟캐스트 : https://itunes.apple.com/kr/podcast/nyuseutapa-newstapa/id497155034?mt=2



 

'What's 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BP/WU] 요괴워치. 치바냥  (0) 2015.01.14
[BP/WU] 주소지우개  (3) 2015.01.11
[BP/WU] 주머니 화목난로  (4) 2014.12.30
[BP/IT] 턴키사무실. 피봇 포인트  (0) 2014.07.11
[BP/WU] 뉴스보다 더 뉴스 같은 콘텐츠  (0) 2014.07.08
[BP/IT] 집단지성  (0) 2014.06.08
[BP/WU] 2인자. 유니프레임  (0) 2014.06.05
[BP/IT] 6.4지방선거 사전투표  (0) 2014.05.31
[BP/WU] 투표  (2) 2014.05.30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