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BP/AUTO] 꿈이 있는 기업과 돈을 버는 기업

by bruprin 2014. 12. 20.




BP's : 일본의 자동차 업체들은 2차대전때와 연관지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아무 느낌 없이 바라보기는 어렵다. 

이들 기업들도 역사의 흐름에 따라 어쩔 수 없었던 부분도 있었을 것이고, 아니면 적극적으로 했을 수도 있고, 아무튼 이런 자동차 기업중에 도요타가 가장 크지만. 

혼다와 닛산 쪽이 훨씬 꿈이 있는, 고집이 있는 기업인 것 같다. 


특히 혼다는 창업자인 혼다소이치로는 아마 지금 태어났으면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이상의 사람이 됐을 것이다. 거의 기인에 가까운 사람이니. 

기업들은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수익을 내고 주주의 이익을 대변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돈만 버는 것 이외에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꿈을 키우는 기업들이 있다. 


혼다는 수년전부터 비행기를 만들겠다고 했고, 미국과 프랑스. 영국 등 비행기를 만드는 나라와 기업들에게 무시를 당해왔다. 

하지만 혼다는 그런 비웃음을 뒤로 하고 제트기를 만들었고 내년부터 판매한다. 


사실 최고로 고도화된 기술들은 여전히 미국과 독일, 프랑스 등 일부 기업들이 장악하고, 다른 국가와 업체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알게 모르게 제한한다. 

그렇기 때문에 혼다의 도전이 더 대단해 보인다.


제트기 엔진은 제너럴 일렉트릭 (GE)과 공동 개발했고, 이 소형 항공기용 "HF120'엔진의 시험 영상을 공개했다. 

H120은 혼다가 개발한 제트기 혼다젯에 탑재하는 소형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이다. 


이런 꿈을 꾸는 우리나라 업체들도 많아졌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