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BP/IT] 용산의 몰락 ?

by bruprin 2015. 4. 15.



BP's : 용산 전자상가가 세운상가에서 옮기기 시작할 때부터 다녔다. 용산에도 전자상가가 생겼다는 소리를 듣고 친구들과 가서 아직 문도 안열은 가게들을 돌아다닌 기억이 있다.

지금은 규모가 큰 업체들이 생겼지만 당시에는 소규모 PC 조립업체들이 모여서 견적을 받고 PC를 만들어 주고, 게임기를 판매하는 그런 방식이었다. 


선인, 나진, 원효, 전자랜드, 관광터미널 상가를 한바퀴 돌고 다시 신용산에서 지하철을 타고 집에 왔는데. 일주일에도 서너번 가니 아는 얼굴들도 생기고 그 변화를 아는 것이 재미있었다. 

마치 지금의 인터넷 커뮤니티를 자주 들락날락 하는 것처럼..


한동안 용산에 가지 않다가 용산RC가 이전했다고 해서 갔는데. 이제 정말 용산은 회복이 어려운 것인지. 주요 매장에 빈점포가 너무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전에도 상가의 입점과 폐점은 있었지만. 이번에 본 것은 명당자리라고 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 주변의 상가까지 없어진 것이다. 


웃돈을 줘도 들어올 수 없었던 자리가 이제 비어 버린 것이다. 

쇼핑방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의 의미는 있고, 오히려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확인하고 오프라인으로 구매하기 위해서 오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렇게 사람이 없는 것은 분명히 개선해야할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로 용산의 맥이 끊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본 아키하바라도 마찬가지의 위기를 겪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마니아들을 위한 부분과 일반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부분으로 바꿔서 해결했다. 

용산 전자상가도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한류 중심의 집단 상가를 만든다든가, 키덜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아이템으로 매장들을 바꿔야 하는게 아닐까? 



군데 군데 빈자리... 신나라 레코드 여끼까지 왔구나.. 



현재 상태라면 이같은 가게들도 버티기 힘들 것 같다. 




그나마 레노버 매장이 가장 번듯하다. 국내에서 레노버가 이렇게 많이 팔 줄이야.  




댓글3

  • 음의기사 2015.08.01 23:10

    용산은 망할만 해요 물건 팔때만 친절한 척하고 사후 서비스나 응대가 개판입니다.린필드 메인보드 구하려고 선x상가의 모 영세업체에서 중고 인텔보드를 구입했는데 집 앞에 컴퓨터수리점에서 메인보드를 교체하다가 보드불량일지도 모르겠다고 해서 부천에서 용산까지 구입한 그 날 다시 용산으로 가서 물건 좀 제대로 돌아가는 건지 확인 좀 해달라니깐 화내는 말투와 언성으로 어떻게 조립헸냐고 되려 따지더군요 물건은 다행히 불량이 아니었고 인텔 메인보드는 조립하는 순서가 좀 다르다고 그제서야 얘기해주더군요 구입할때 머가 이러저러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거 알려주지도 않았습니다.내가 내 돈주고 구입했는데 내가 기분이 나쁘더군요.오늘 모니터와 하드디스크를 구입하려 가보니 선x상가 앞에 중고시장에 그 업체 사람들 있는거 보고 식겁해서 바로 옆 올라가는 길목에서 구입했는데 젊은 사람들이라 친절하기는 했는데 물건 구입하고 좀 가다가 현금 영수증을 안 받아온걸 깜빡해서 영수증 좀 끊어 달라니 간이영수증으로 끊어드려도 되죠?하고는 간이 영수증 끊어주더군요 모니터 하고 하드디스크까지 15만원어치나 팔아줬는데 .....그것도 딱히 기분좋지는 않더군요..뭐 제가 모르는거라 원래 용산에서 현금영수증은 안 끊어 주는건가 싶기도 한데.................제x테크 같은 규모 좀 있는 업체들 빼고는 다 망했으면 싶어요 몇몇 업체들 때문에 용산 이미지 자체가 별로 가고 싶지는 않은곳으로 점점 바뀌더군요 어차피 cpu의 발전 정체때문에 이젠 앤간하면 컴퓨터 맞추러도 안가겠지만............저도 타의로 서비스 업에 종사하는데 참 이건 좀 그렇다 싶습니다.오히려 이젠 용산은 좀 과장해서 남녀커플들이 더 많아보이더군요 중고 보드 구입하러 간게 어제고 중고모니터하고 하드디스크 구입하러 간게 오늘입니다.호객행위만 없어졌다 뿐이지 아직도 용산 정신 못 차렸어요 용산 관련검색어로 검색해보니 이 블로그가 최신이라 혹시나 검색해서 보시는 분들 있으실까봐 댓글 남겨봅니다.그리고 용산 망한다는 것도 솔직히 오바 아닌가 싶네요....온라인으로 주문하려고 보면 소재지가 대부분 용산 업체던데요?..........
    답글

  • 음의기사 2015.08.04 16:41

    그리고 중고 모니터도 말만 중고지 가격은 중고가 아닌거 같네요..제가 구입한 모니터가 디스플레이랜드 DP2310LED 라는 제품인데 출시일이 2012년 적어도 2년을 피씨방에서 굴러다닌 모니터인데 85000원에 팔아먹었으면 대체 얼마나 남겨먹는건지.....이걸 중고로 살거면 그냥 필립스 20인치 신품 구입하고 말지 누가 저거 삽니까...............으휴 이러니까 용팔이 용팔이 하지 ....진짜 용산은 자업자득 망해도 쌉니다 주인장님 블로그 보니까 대충봐도 적어도 저보다 나이가 많고 용산에 애착이 있으신거 같은데 이런 댓글 작성은 죄송하게 됐습니다.하지만 '일부' 용산 장사치 들은 아직도 지들 잘나갈때 마인드에서 벗어나지 못한거 같아 적어 봅니다.이거 저거 메리트가 없으면 정직하기라도 해야지 어휴.....
    답글

  • 큰숲 2016.06.21 15:41

    용팔이는 시대가 변해도 정신 못차립니다..바닥에 붙은 껌이나 떼 처먹을 놈들이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