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BP/AUTO] 전기와 자율운전으로 달라지는 자동차 모습

by bruprin 2016. 10. 1.


BP's : 앞으로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자율운전기능을 어떤 방식으로든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나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자율주행하는 차량이 만들어지면 달라지는 것이 많을 것이다. 


일단 현재 자동차는 운전자, 운전자 시야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가장 무겁고 큰 부품인 엔진, 변속기가 앞쪽에 있기 때문에 앞이 길다. 사고시 가장 많은 전방 충돌 안전을 위해 탑승공간은 중간부터 뒤쪽에 있다.


하지만, 전기차가 되면 엔진이 필요 없으니 앞이 길 필요가 없다. 완전 자율운전시에는 사고가 날 확률도 적고, 전방을 주시해야할 필요가 없으니 운전자의 시야보다 탑승시 공간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그래서 각 자동차 업체들이 내놓는 컨셉카는 구조가 이전 자동차와 많이 다르다. 


앞뒤는 최대한 짧게, 그리고 탑승공간은 최대한 넓게, 앞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좌석도 마주보고 앉게 설계해도 된다. 

처음에는 이런 구조가 어색할 것이다. '자동차'라는 것이 탄생한 이후 디자인이 바뀌기는 했지만, 엔진 부분, 탑승공간, 적재공간이라는 곤충의 머리 몸통 꼬리처럼 바뀐 적이 없으니. 


하지만. 자동차를 타고 갈 때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전방을 주시해야하는(물론 딴짓 하는 사람들도 있다) 차와. 차 안에서 책을 읽을 수도, 영화를 볼 수도, 마음껏 잘수도 있는 차와 어떤 것을 택하라고 물어본다면 답은 뻔하다. 


사실 현재도 차급에 상관없이 누가 대신 운전해주는 차가 가장 편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