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Review

[BP/IT/REVIEW/DICA] NEX5 VS NX10 VS GF1

by bruprin 2010. 12. 1.



BP's 점수

   삼성전자 NX10   소니 NEX 5   파나소닉 GF1
 디자인  ★★☆☆☆  ★★★★☆  ★★★★☆
 휴대성  ★★★☆☆  ★★★★★  ★★★★☆
 화질  ★★★☆☆  ★★★☆☆  ★★★★☆
 가격  ★★★☆☆  ★★★☆☆  ★★☆☆☆
 추천도  ★★★☆☆  ★★★★☆  ★★★★★


최근 디지털카메라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부분이 하이브리드 디지털카메라 시장인 것 같다.

'하이브리드 디카', '미러리스 디카', '신개념 디카' 여러가지 말들이 있는데, 하이브리드 디카라는 말이 가장 적당하다는 생각이 든다. 
 신개념 디카가 한글 조합이라 괜찮치만. 그렇게 되면 또 다른 디카들은 개념 없는 디카가 될 것 같기도 하고, 신개념 보다 더 앞선 제품이 나오면 신신개념이 될 것 같기도 하고.
미러리스 디카 경우 말 그대로 미러가 없다는 디카라는 얘기인데, 그렇게 되면 기존 컴팩트 디카가 없기 때문에 이 것도 문제가 발생.
그래서 컴팩트 디카의 휴대성, DSLR 의 화질, 렌즈교환 등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디카라는 단어가 현재는 적당한 것 같다.(아 기기간 장벽이 무너지면서 용어 정리도 참 힘들다)
아무튼 언제나 그렇듯 이 시장을 두고 디카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올림푸스, 소니, 파나소닉, 삼성전자가 이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어떤 제품을 구입할지 정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각 모델을 비교해보기 위해. 전부 다 모았다 -_-;
 각 제품은 6개월 이상씩 쓴 것 같다. 촬영컷수도 1만장 이상씩 되니 어느정도 써볼만큼 써봤다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삼성전자 NX10에 열광했다. 삼성전자에서 이렇게 잘만들다니 놀랍기도 하고, 몇가지 단점이 보이긴 했지만, 상당히 신경써서 만든 것이 느껴졌다. 30mm 단렌즈 화질도 마음에 들고. 
 이후 NEX5를 구입한 뒤 '소니가 하이브리드 디카 시장 판도를 완전히 바꾸겠군'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작은 크기에 막 찍어도 잘나오는 물건을 만들어 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생각이 바뀌었다. 결과는 사놓고 거의 쓰지 않았던 파나소닉 'GF1'이 내 메인 디카가 되어 버렸다. 

사용 비중은 NX10 : NEX5 : GF1 => 1:1:8 이 되어 버렸다. GF1은 NEX5보다 무겁고, 출시된지도 오래됐지만, 가장 만족할만한 성능을 내준다. 차를 가지고 다니지 않으면 내 큰 카메라는 안 들고 나오고 대부분 GF1과 20mm 조합으로 해결한다.  
 가끔 사진을 정리하다보면 이걸 GF1 찍었는지 5D로 찍었는지 분간이 안될 때가 있을 정도다. 물론 그렇다고 NX10이나 NEX5가 더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가장 가격대 효율이 높은 하이브리드 디카를 구입하고 싶으면 NX10
 휴대성과 동영상, 3D 파노라마와 같은 재미있는 기능에 끌리면 NEX5
GF1은 결과물에 민감하다면 선책하면 된다.

GF2가 나왔지만, 일장일단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GF1으로 버텨도 될 듯하다.



각 모델 비교, 소니 NEX5 + 16mm, 삼성전자 NX10+30mm, 파나소닉 GF1 + 20mm


휴대성면에서는 NEX5 승.


무게도 가장 가볍다.


NX10ㅔ는 30mm 렌즈가 가장 잘 어울린다.


렌즈 비교.

그럼 같은 장면을 '자동'으로 뒀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수동모드를 사용하면 상황에 맞춰서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겠지만, 그것은 나같은 초보가 아닌 숙련자들 대상이고, 나 같은 초보는 자동이나 프로그램 모드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모드 기준으로...각 사진에 워터마크로 어떤 모델로 찍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파나소닉 GF1 + 20mm

BP's : 하이브리드 디카의 정답 ! 어떻게 나온지 가장 오래됐는데, 사진은 가장 잘 나온다.

좋음 : 보급형 DSLR 수준의 화질. 디자인
나쁨 : 높은 가격, 기본렌즈 장착시 보급형 DSLR 수준으로 커져버리는 크기.























삼성전자 NX10 +30mm

BP's : 짧은 기간에 이런 제품을 낼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 하지만 AF나 저광량시 노이즈 문제는 개선할 부분이 많다. 적은용량으로 촬영할 수 있는 동영상 기능이 꽤 괜찮다. 어두울 때 급격히 떨어지는 체력을 보강해야한다. 기존 제품들에 적용했던 재미있는 기능들을 추가했으면.

좋음 : 국내 제품. 동영상 기능   
나쁨 : 디자인, 저광량시 폰카 수준으로 떨어지는 화질.








































소니 NEX5 +16mm, 18mm~55mm

BP's : 높은 휴대성과 막 찍기 가장 좋은 제품. 동영상 기능이 정말 좋다.

좋음 : 높은 휴대성, 3D 파노라마 촬영, LCD 각도 조절, 캠코더 수준 동영상
나쁨 :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다. (3D와 동영상 촬영시 급락), 조도가 낮은 곳에서 노이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