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s : 너무 많은 뉴스 중에 가치있는 것은 더 찾기가 어려운 것 같다.
어떤 때는 세세한 전문 미디어가 더 좋을 때도 있고, 어떤 때는 전통이 있는 미디어가 넓은 시각으로 보는 뉴스가 좋을 대도 있다.
이제는 뉴스의 좋고 나쁨을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편하고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해 보인다.
예전처럼 긴 탐사기사는 여전히 인정 받지만, 그 효율은 예전같지 않다.
그러다가 본 CNBC 디스럽터 50. 전문 평가단과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혁신 기업 50개를 선정하는 것인데
이제 9번째고 자료도 누적되어서 볼만하다.
여기에서 눈여겨 본 것은 상위에 오른 디스럽터들의 성격.
이들은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만든 것이 아니라 기존의 서비스를 사람들이 원하는 수준에 맞춰서 더 편하게 바꾼 것으로 성공했다.
해당 분야에 전통적인 강자들이 있지만, 빠르게 기술을 적용해 차별화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쉽게 접하는 MZ세대들을 중심으로 성공했다는 점도 남다른 점이다.
그렇게 따지면 우리나라도 충분히 네이버나 다음을 대체하거나,
기존 뉴스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을만한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콘텐츠와 뉴스는 혼란한 상황이고 수익모델은 대부분 업체를 통한 광고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왜곡된 정보나 편향된 정보들이 너무 많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어떤 서비스든 앱으로 제공할 때 더 편하고, 안정적이면서, 원활한 서비스를 원한다.
스트라이프의 성공으로 꼽히는 것은
기존의 온라인 결제 시스템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코딩 및 디자인 문제로 인해 더 자주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이를 개선한 것.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것과 원활하게 제공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의 문제다.
국내 신용카드 업체들이 각 자 저마다의 앱을 가지고 있지만,
현대카드의 앱은 경쟁자인 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등의 앱을 완전히 압도한다.
그렇다고 현대카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다른 카드 업체에서 앱으로 제공하지 않는 것은 거의 없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고, 결과물을 얻는 그 과정에서의 차이는 아주 다르다.
과정에서의 세심함이 역량의 차이로 나타난다. (그렇다고 현대카드 앱이 다 좋은 것은 아님)
아무튼 그런면에서 CNBC의 디스럽터 50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는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1위 로빈후드와 2위 스트라이프는 핀테크 업체.
디스럽터 명단에 상당수 핀테크 업체들이 있다.
그동안 법규로 보장됐던 금융부분이 하나씩 핀테크 업체로 풀리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주가가 전통적인 시중은행 주가보다 높은 것도 핀테크 분야의 가능성을 반영한다.
3위인 디스코드는 예전에도 있고, 앞으로도 있을 채팅앱인데
게이머들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했다.
트위치처럼 게임을 즐기는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성공해서 일반 부문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꼭 대중적인 필요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한편으로는 게임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와는 확연히 다른 고유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2013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창업한 핀테크 업체.
창업자 : Menlo Park, California
펀딩 : 50억 달러
가치 : 117억 달러
일상적인 개인 투자자가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 방법을 개발
고객은 은행 계좌 정보를 빠르게 연결하고 주식을 검색한 다음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것에 초점.
고객이 주식 1주가 아닌 일부를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
MZ 푹빠진 '게임같은 주식투자'…몸값 40조 로빈후드, 월가입성 조준
로빈후드마켓이 시장을 파고들 수 있었던 것은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도 손쉽게 주식을 접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기 때문
2010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창업한 핀테크업체
창업자 Patrick Collison (CEO), John Collison
펀딩 : 24억 달러
가치 : 950억 달러
지불 플랫폼의 장애물은 재정적 측면이 아니었다. 문제는 코딩 및 디자인 문제로 인해 더 자주 발생
회사는 자사 서비스를 사용하는 업체에 2.9%의 스와이프 수수료와 처리하는 모든 거래에 대해 30센트 수수료를 수익 모델로 성장 중.
Discord
Discord is rapidly expanding beyond gaming, attracting suitors like Sony and Microsoft
2015년에 출시된 이래 Discord는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가 온라인으로 모여 소통하는 최고의 장소 중 하나가 되었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Discord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2019년 말 5,600만 명에서 1억 4,000만 명 이상.
Discord는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대화, 사용자 지정 그림 이모티콘, 사용자를 구별하는 사용자 지정 역할을 포함하여 이러한 서버를 단순한 대화방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더 유사하게 만드는 몇 가지 고급 기능을 제공합
대부분의 소셜 소비자 앱과 달리 Discords의 수익모델은 광고가 아니라 가입자들에게 받는 회비.
Discord가 월 9.99달러 또는 연간 99.99달러에 판매하는 서비스인 Nitro를 통해 주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및 고해상도 비디오와 같은 추가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음.
These are the 2021 CNBC Disruptor 50 companies
1 | Robinhood | Wall Street’s frenemy |
2 | Stripe | The GDP of the Internet |
3 | Discord | The Internet chat room, re-imagined |
4 | SentinelOne | A SolarWinds saving grace |
5 | Didi Chuxing | Your $100 billion IPO is on the way |
6 | Brex | Giving credit to the start-up economy |
7 | Marqeta | Playing their cards right |
8 | Chime | Software as a bank |
9 | TytoCare | Urgent care delivered virtually |
10 | ElevateBio | Building a deep lab bench |
11 | K Health | The health care app will see you now |
12 | Convoy | Freight’s neural network |
13 | Checkout.com | Transactional relationships |
14 | Indigo Ag | Top soil |
15 | Snyk | Sniffing out open-source flaws |
16 | Tempus | Informing the precision clinician |
17 | Lineage Logistics | Cold comfort |
18 | Gojek | Southeast Asia’s super-app |
19 | CLEAR | Keep the line moving |
20 | TALA | The underserved deserve credit |
21 | Flutterwave | Helping Africa’s small business soar |
22 | Thrasio | Transforming the Amazon economy |
23 | Relativity Space | Engineering an interplanetary future |
24 | Impossible Foods | Beyond possible |
25 | AMP Robotics | Robots recycle better |
26 | Neteera | A sixth sense in medicine |
27 | Cockroach Labs | Deep inside enterprise cloud data |
28 | Cityblock Health | Because everyone deserves good health care |
29 | Udacity | Graduating a new generation of skilled labor |
30 | Apeel | Good preservatives |
31 | Sight Diagnostics | See the whole picture in two drops of blood |
32 | Cybereason | Fighting the dark side |
33 | Clubhouse | The new sound of social |
34 | Sila Nanotechnologies | Making EV batteries better is no small thing |
35 | Bestow | Digital transformation comes to life (insurance) |
36 | Gopuff | When you need stuff ASAP |
37 | Databricks | The next Snowflake? |
38 | Ripple | Making waves in crypto regulation |
39 | Plaid | The gateway to Venmo, Robinhood, Coinbase |
40 | Nubank | Latin America’s big bank challenger |
41 | Flexport | Supply chain economics |
42 | Flock Freight | Carbon-smart truckloads |
43 | Eat Just | The egg and the chicken |
44 | Movandi | Making 5G a broader reality |
45 | Footprint | Just three words for you: No more plastic |
46 | Airtable | Code for non-coders |
47 | BlocPower | Fighting climate change block-by-block |
48 | Patreon | How the creative class gets paid |
49 | Guild Education | Education as a benefit |
50 | Heal | New ideas in home-based health c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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