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Review

[BP/AI] ChatGPT로 5분 만에 파악하는 코스트코, 스타벅스의 경제학

by bruprin 2023. 3. 20.

How Is Trader Joe’s So Cheap and Popular?

BP's : 유튜브에 여러 가지 영상이 쏟아지고 있지만, 이 중에서도 옥석이 갈리는 것 같다.

한 사람이 나와서 30분 동안 이야기하는 영상이 좋을 수도 있지만

이런 영상은 실제로는 듣고 나면 알멩이가 없는 경우가 많다.

물론 방송국에서 만든 영상도 마찬가지. 

제목이나 썸네일과 달리 실제로는 예상하지 못한 내용이거나 

예상한 내용이 없는 것도 있다.

그리고 잘만들어진 콘텐츠도 너무 길거나 어려워서 보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ChatGPT의 요약 기능을 이용해서 빠르게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볼 콘텐츠와 보지 않아도 될 콘텐츠를 구분할 수 있다.

WSJ(Wall Street Journal)의 The Economics of ~ 시리즈는 

특정 기업의 경영 전략을 쉽게 설명해준 영상인데,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다. 

이 콘텐츠도 쉽게 만든다고 10분 이내로 축약한 영상인데, 

영상이 여럿이다 보니 다 보는데 꽤 시간이 걸린다. 

이럴 때는 ChatGPT의 요약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영상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크롬에서 ChatGPT 확장앱을 사용해 스크립트를 요약하고, 파파고나 deepl 등의 번역기로 번역하면 된다.

이렇게 몇 분만에 The Economics of ~ 시리즈의 트레이더 조, 코스트코, 이케아, 스타벅스의 경제학을 요약할 수 있었다.

요약본을 보고 필요하면 영상을 볼 수 있다.

 

How Is Trader Joe’s So Cheap and Popular? | The Economics Of | WSJ

크롬에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Use ChatGPT to summarize YouTube videos

chrome.google.com

확장앱을 쓰면 유튜브 영상 옆에 스크립트를 볼 수 있는 아이콘이 생긴다. 

이걸 ChatGPT가 읽고 요약을 해준다. 단 몇 초만에 

그리고 Deepl로 번역하면 영상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트레이더 조 관련 영상을 보면 이런 내용들이 있다. 

WSJ 다른 영상들도 품질이 좋다. 

How Is Trader Joe’s So Cheap and Popular?
How Is Trader Joe’s So Cheap and Popular?

ChatGPT가 요약한 트레이더 조의 경제학 영상 내용

식료품점으로서 트레이더 조의 인기와 경제성을 살펴봅니다.

취급 품목이 적고 매장 규모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더 조의 평방 피트당 총 평균 매출은 다른 주요 식료품점 체인보다 두 배 이상 높습니다.

이는 대부분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가능한 한 생산자 및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망을 통제하고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레이더 조는 진열대를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을 제거하여 새로운 제품을 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로열티 프로그램이나 온라인 쇼핑 플랫폼, 델리 카운터는 없지만 독특하고 트렌디한 제품 덕분에 탄탄하고 충성도 높은 팬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제품과 공급망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급업체와 더 나은 가격을 쉽게 협상하고 고객이 좋아하는 제품만 재고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나 이케아, 스타벅스의 경제학 영상도 마찬가지. 

Behind Costco's Treasure-Hunt Shopping Strategy | The Economics Of | WSJ

대형 소매 체인인 코스트코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코스트코는 고객이 매장을 둘러보고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보물찾기' 쇼핑 전략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이동하고 새로운 거래를 도입합니다. 

다른 소매업체의 25~50% 마크업에 비해 11%에 불과한 마크업으로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코스트코의 저렴한 가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는 제품 판매보다는 회원 가입비로 대부분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취급하는 제품의 수는 적지만, Costco의 자체 브랜드인 Kirkland는 품질에 대한 명성을 쌓아 Costco 연간 매출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The Economics of IKEA: Why Does Labor Lead to Love? | The Economics Of | WSJ

이 비디오에서는 고정된 경로의 매장 레이아웃과 플랫팩 가구와 같은 이케아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관행이 대중 시장에 어필하는 데 기여한 성공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객들이 Ikea에서 직접 제품을 제작함으로써 소비자는 자신이 공들여 만든 제품에 더 애착을 갖게 되는 'Ikea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가격, 기능, 형태, 미학, 지속 가능성 등 민주적인 디자인에 중점을 둔 것도 이케아의 성공 요인으로 꼽힙니다. 

이 영상에서는 Ikea의 창립자인 잉바르 캄프라드가 배송비를 줄이고 잘 디자인된 가구를 더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플랫팩 가구를 추진했다고 설명합니다.

 

How Starbucks Operates Like a Bank While Serving Coffee | The Economics Of | WSJ

이 영상은 10월과 12월 사이에만 30억 달러가 카드에 충전되는 등 스타벅스의 모바일 앱과 기프트 카드가 어떻게 회사의 수익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타벅스의 모바일 앱과 기프트 카드의 인기에 힘입어 스타벅스는 24억 달러의 고객 현금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는 많은 미국 은행의 예금을 능가하는 규모입니다.

에스프레소에 대한 초기 투자는 다양한 시그니처 음료로 발전했으며, 차가운 음료는 회사 매출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스타벅스는 다른 기업에는 없는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독자적인 독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드라이브 스루에서도 바리스타와 고객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치를 매장 디자인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The Unconventional Franchise Model Behind Chick-fil-A’s Success | The Economics Of | WSJ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점으로서 칙필레의 성공에 대해 설명합니다. 

식당가인 트루엣 캐시가 개발한 레시피를 기반으로 한 이 회사의 독특한 비즈니스 접근 방식이 성공의 비결로 꼽힙니다. 

치킨 샌드위치를 중심으로 소수의 메뉴를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 이러한 접근 방식의 핵심입니다. 

또한 Chick-fil-A는 다른 패스트푸드 체인점과는 다른 프랜차이즈 모델을 사용하여 모든 지점을 소유하고, 입지를 선정하고, 레스토랑을 건설합니다. 

프랜차이즈 운영자는 엄격한 면접 과정을 거쳐 직접 선발됩니다. 또한 Chick-fil-A는 업스트림 주문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