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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s : 최근 자동차 사양은 출력과 연비와 함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가 중요한 것 같다. 

지능형운전자지원시스템, 첨단운전보조시스템 등으로 불리는데, 센서와 카메라 등을 통해 주변 정보를 확인해 실수로 사고가 나지 않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목받고 있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내 차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차까지 자율운전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더 시간이 걸릴 것 같고, 당분간 ADAS를 얼마나 적용하는지가 관건이다. 


이런 기능들은 예전에도 있었지만, 고가 수입차에나 있는 기능이었다. 하지만 모듈화 되면서 준중형차 등에도 일부 ADAS 기능이 적용되고 있고,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거치형 내비게이션에서도 차선인식, 앞차 출발 등 기능이 제공된다. 


최근 ADAS는 기능이 개선돼 일부 차량은 자율주행차 수준을 제공한다. 

신형 K7에도 ADAS 기능이 상당 부분 들어가 있는데, 현대기아차가 올해 출시하는 차량은 ADAS가 차종에 따라서 적용되고 있다


신형 K7에는 사각지대 경고, 차선이탈 경고, 어드밴드스크루즈 컨트롤 등이 탑재된다. 

특히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에 '고속도로 안전구간 자동 감속 시스템'이 있는데 내비게이션 정보에 따라 안전구간 제한속도 초과 운행시 자동으로 감속하는 기능도 있다. 


사양은

가솔린 모델 2종(2.4, 3.3), 신규 도입된 2.2 디젤 모델, 3.0 LPi 모델 등 총 4가지 엔진. 

2.2 디젤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m, 복합연비 14.3km/ℓ(17인치 타이어). 3,360만원~3,390만원

2.4 가솔린 190마력(ps), 최대토크 24.6kg·m, 복합연비 11.1km/ℓ. 3,080만원~3,110만원

3.3 가솔린 290마력(ps), 최대토크 35.0kg·m 복합연비 10.0km/ℓ(18인치 타이어) 3,480만원~3,940만원

3.0 LPi 235마력(ps), 최대토크 28.6kg·m, 복합연비 7.4km/ℓ다.(17인치 타이어) 2,640만원~3,110만원


2.2디젤과 3.3 가솔린에는 8단 변속기 탑재. 

가격은 옵션 더하면 큰 의미는 없지만. 아무튼 매번 신차 나올 때마다 인상했는데, 이번에는 이전과 거의 비슷하다.
아무래도 수입차와 르노삼성 SM6, 한국지엠 임팔라 등을 견제한 듯. 

편의사양은 
▲운전석 앞유리(윈드실드)를 통해 주행 정보를 보여주는'풀 컬러 헤드 업 디스플레이'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 후면에 서면 자동으로 인식해 트렁크 문을 열고 버튼을 눌러 닫을 수 있는 '스마트/파워 트렁크' 
▲운전자가 손쉽게 동승석 위치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속도 가변형 파워 윈도우 글라스


기존 K7에도 공간과 성능면에서는 불만이 없었다. 넓고, 반응이 빠릿하지는 않지만 그런대로 잘나가고. 가격대비로는 수입차와 비할바가 아니다. 

하지만, 현재 누적연비가 5.5km/l인데 최근 현대기아차 차들이 무거워지고 있어서 연비면에서는 큰 변화가 없을 것 같다. 

배기량 대비 나쁜 연비는 아니지만, 수입차들이 다운사이징에 경량화를 너무 잘하니... 


올뉴 K7과 그랜저는 마찬가지로 쏘나타를 사기에는 뭔가 아쉽고, 그렇다고 수입차를 타기에는 부족한 상황에 적당한 선택이다. 

이것 저것 옵션을 달다보면 수입차 가격이 나오기 마련이지만. 

가격대비 상품성이 높은 것은 인정할만하다. 


역시 경쟁이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구나. 

주행성능은 실제로 타봐야 알 것 같은데. 제원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다. 이만한 크기로 만들려면 다른 수입차 업체들도 도리가 없다.






위키피디아 ADAS

https://en.wikipedia.org/wiki/Advanced_driver_assistance_systems


기아 신형 K7 마이크로사이트 

http://k7.kia.com/pre-launching/index.html



All New K7 홍보 영상



ALL NEW K7 디자인 인터뷰 - 피터 슈라이어 기아 디자인 담당(C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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